티켓 정가가 싼 대신에 할인이 없는 어린이 뮤지컬공연과 할인을 많이 해 주는 티켓 정가가 비싼 어린이 뮤지컬공연이 있을 때, 관객들은 후자를 더 많이 선택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구매 특성에 기인하여 실제로 할인의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공연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할인정책이 실효성을 얼마나 거두고 있는지 하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관객들은 다양하게 수시로 제공되는 할인 정보 때문에 할인을 당연시 여기며, 그로 인해 가격할인이 주는 심리적 효과는 줄어들고 있다. 또한 제작사에서 뒤늦게 제공하는 높은 할인율 때문에 할인을 받고도 더 비싼 가격에 티켓을 구매하는 불합리한 소비를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모든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제작사들이 관례처럼 해 오던 '조기예매할인' 등의 가격 할인은 관객들의 소비 패턴의 변화로 그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티켓 가격과 할인을 주제로 한 기존 연구들은 관객 개발 및 확대를 위해서 적정한 티켓 가격과 가격차별화전략을 통한 가격 할인이 필요함을 언급하면서도 무조건적인 할인과 높은 할인율은 오히려 구매 의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일반 성인 뮤지컬 공연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제한적인 연구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에 연구되지 않았던 어린이 뮤지컬공연 분야를 대상으로 공급자인 제작자들과 소비자인 관객의 관점을 비교하여 티켓 가격의 적정성과 현재 제시되고 있는 다양한 가격 할인정책에 관한 효율성과 문제점,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어린이 뮤지컬공연 제작자 및 마케터, 그리고 多관람 관객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티켓 가격과 가격할인에 대한 문제점을 비교 분석하고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티켓 가격과 가격 할인에 대한 제작자와 마케터, 관객의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형성되어 있는 대극장 기준의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티켓 정가는 소비자 기준에서 비싸기 때문에 티켓 가격 할인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에는 공통적인 의견을 보였다. 둘째, 제작자나 마케터는 대폭 할인을 해서라도 손실을 줄이고자 하는 의도로 할인을 제공하지만 관객은 높은 할인율 보다는 적정한 티켓 가격과 적정한 할인율로 불합리한 소비를 하지 않기를 원했다. 셋째, 제시되는 다양한 명분의 할인이 너무 많다는 것은 제작사와 마케터, 관객이 모두 문제로 지적하였으며, 그로 인해 관객이 느끼는 불합리한 소비와 제작사의 박리다매 판매로 인한 공연 이미지 실추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제작사와 마케터, 관객의 심층 인터뷰 비교를 통해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기존에 연구되지 않았던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티켓 가격과 할인에 관한 기초자료로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