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구성 14
(1) 연구 방법 14
(2) 구성 15
제2장 뮤지컬공연과 어린이 뮤지컬공연 18
1. 뮤지컬공연 18
(1) 뮤지컬공연의 개념 18
(2) 뮤지컬공연의 특성 19
2. 어린이 뮤지컬공연 21
(1)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개념 21
(2)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특성 22
(3) 국내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현황 25
제3장 국내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티켓 가격과 할인 28
1. 공연티켓의 역사와 개념 28
(1) 공연티켓의 역사 28
(2) 공연티켓의 개념 29
(3) 마케팅 요소로서의 공연티켓 30
2. 가격결정(Pricing) 32
(1) 정의 32
(2) 가격결정전략 33
3. 뮤지컬공연의 티켓 가격 35
(1) 티켓의 가격결정요소 35
(2) 티켓 가격결정 방법 36
(3) 티켓가격 전략의 중요성 39
4.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티켓 가격과 할인 40
(1) 티켓 가격 현황 40
(2) 티켓 가격 할인정책 41
5. 할인정책의 문제점 44
6. 선행 연구 46
1) 티켓 구매/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46
2) 티켓 가격 및 할인에 관한 선행 연구 47
3)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마케팅에 관한 선행 연구 49
제4장 연구조사방법 51
1. 연구 방법 51
2. 연구 문제 52
3. 연구 대상 53
4. 연구 진행 및 결과 분석 방법 55
제5장 연구결과 57
1. 좌석 등급 및 티켓 가격 57
2. 할인정책 60
3. 티켓 가격 할인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66
4. 연구자 제시 개선 방안 74
1) 티켓정가제 74
2) 가격선택제 75
3) 대관료 차등 요금제 77
제6장 결론 및 제언 79
1. 연구의 요약 및 제언 79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80
참고문헌 83
부록. 심층 인터뷰 질문지 88
Abstract 90
〈표 1〉 연구 흐름도 16
〈표 2〉 뮤지컬공연의 특성 20
〈표 3〉 어린이 뮤지컬공연의 특성 25
〈표 4〉 최근 5년간 아동청소년 연극의 점유율 추이 26
〈표 5〉 뮤지컬공연예술 서비스 마케팅 32
〈표 6〉 뮤지컬공연 티켓 가격의 결정 요소 36
〈표 7〉 어린이 뮤지컬공연 티켓 가격 현황 41
〈표 8〉 심층 인터뷰 질문의 항목 내용 52
〈표 9〉 심층 인터뷰 대상자 I - 제작자 54
〈표 10〉 심층 인터뷰 대상자 II - 관객 55
〈표 11〉 좌석 등급과 티켓 가격 58
〈표 12〉 할인율 기준 62
〈표 13〉 多관람 관객이 생각하는 적정 할인율 63
〈표 14〉 티켓 가격 할인정책의 문제점 67
〈표 15〉 티켓 가격 할인이 어린이 뮤지컬공연에 미치는 영향 69
〈표 16〉 티켓 가격 할인의 문제점 개선 방안 72
〈그림 1〉 연극 분야 공연 제목을 기반으로 한 워드 클라우드 27
〈그림 2〉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공연티켓 30
〈그림 3〉 Booms & Bitner의 Marketing Mix 7Ps 31
〈그림 4〉 인터파크 티켓 오픈 조기예매 할인 현황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