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소개 11
2. 연구배경 14
3. 연구목적 및 필요성 20
4. 연구문제 22
II. 선행연구 23
1.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23
2. 초·중등 미술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27
3.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36
III. 방법론 39
1. 내러티브 탐구 39
2. 연구 설계 및 절차 40
1) 연구의 시작 40
2) 연구 주제 설정 42
3)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43
4) 자료 수집 47
5) 연구의 타당성 47
IV. 네 교사 이야기 : 미술과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 이야기 49
1. A교사의 미술과 교육과정 재구성 이야기 49
1) 교육경력 49
2) 시간 50
3) 공간 50
4) 관계 51
5) 가치관 51
2. B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이야기 52
1) 교육경력 52
2) 시간 53
3) 공간 54
4) 관계 54
5) 가치관 55
3. C교사의 미술과 교육과정 재구성 이야기 56
1) 교육경력 56
2) 시간 56
3) 공간 57
4) 관계 58
5) 가치관 59
4. D교사의 미술과 교육과정 재구성 이야기 60
1) 교육경력 60
2) 시간 60
3) 공간 61
4) 관계 62
5) 가치관 64
V. 다시 이야기하기: 교사들의 미술과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 분석 65
1. 한 개의 씨앗, 네 개의 꽃봉오리로 피어나기 65
(1) 첫 번째 단계: 재구성의 필요성 인식 67
(2) 두 번째 단계: 미술 수업의 목적과 목표 재설정 68
(3) 세 번째 단계: 교과서를 기본으로 한 아이디어 수집 71
(4) 네 번째 단계: 자료의 가지치기를 통한 수업 내용 재구성 74
2. 서로 손 잡고 장애물 뛰어넘기 76
1) 재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78
2) 재구성의 어려움 극복 계기 83
3. 도구적 위치에서 융합의 중심으로 우뚝 서기 87
1) 융합의 재구성 89
2) 수준별 재구성 수업 90
3) 수업의 의도와 재구성 수업 92
4. '나와 너'를 이어주는 돌다리 미술 수업 94
1) 학생들의 관심사와 변화 94
2) 학생들의 미술 수업에 대한 생각 96
3) 학생들의 작품을 통해 바라본 삶의 변화 98
5. 교사의 미술 수업 변주 능력 99
1) 미술을 가르치는 교사는 '교육'의 전문가 100
2) 교육 자료의 집필자로서의 전문성 101
3) 교사의 권위와 전문성 103
4) 협력을 통한 전문성 향상 104
VI. 결론 107
VII. 참고문헌 115
ABSTRACT 121
〈표 1〉 연구 참여자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