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기대효과 12
1.2. 연구 목적 14
제2장 관련 연구 15
2.1. 기계학습과 데이터마이닝의 정의 15
2.2. 다양한 분야의 예측 관련 연구 17
2.3. 스포츠 분야의 예측 관련 연구 19
2.4. Weka 23
제3장 실험 설계 및 구현 24
3.1. 승패 예측 분석 과정 24
3.2. 원시 데이터 26
3.3. 변인 선정 및 변환 28
3.4. 최종 연구 데이터 31
제4장 실험 결과 32
4.1. 분류 기법 32
4.2. 실험 결과 34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38
참고문헌 39
[표 2-1] 기계학습의 분류와 사용되는 알고리즘의 특징 16
[표 2-2] 스포츠경기별 승패 예측 분석 비교 21
[표 3-1] 원시 데이터의 정의 26
[표 3-2] 원시 데이터로 구성된 표본 28
[표 3-3] 팀 데이터의 정의 29
[표 3-4] 최종 팀 데이터 표본 31
[표 4-1] K 값에 따른 평가 기준 34
[표 4-2] 분석 결과의 요약 35
[그림 2-1] Weka 실행 화면 및 시각화 23
[그림 3-1] e-Sports승패 예측 프로세스 24
[그림 3-2] 가중치와 감산치가 적용된 데이터 30
[그림 4-1] Decision Tree 예측 결과 36
[그림 4-2] Naive Bayes 예측 결과 36
[그림 4-3] Logistic Analysis 예측 결과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