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교육환경 도래로 인해 디지털교과서의 도입 및 활용에 관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정부에서 직접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현재 디지털교과서 제작 표준을 적용하여 새롭게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수학기호를 새롭게 입력하는 방식에는 문제가 없지만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에서 사용되었던 수학문제 콘텐츠 들을 디지털교과서로의 이전하는 과정에 디지털교과서 제작 표준을 적용하여 수학기호를 표현하는 데에는 방법이 없을 뿐 아니라 그 연구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워드프로세서에 입력된 수학문제들을 디지털교과서 제작표준에 맞추어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디지털 수학 교과서를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각기 다른 형식의 워드프로세서로 입력된 수학문제 파일 안에서 특정수학기호에 따라 주제별로 수학문제를 분류하게 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