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모바일 게임 산업은 국내 게임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으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전이 게임회사 성장의 핵심요인이 되는 추세이다. 2015년을 기준으로 ASEAN 게임시장 매출액은 10억 달러이상으로 급격한 성장속도를 보이며 세계적으로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 중에서도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액은 8300만 달러로 추정되며, 동남아 10개국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갖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업 IDC에 따르면 베트남은 평균 나이가 28.2세라는 젊은 인구와 상대적으로 저렴한 3G 서비스 이용료를 발판으로, ASEAN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폰 시장이다. 스마트폰 기기를 통해 가장 보편적으로 하는 활동 중 하나가 모바일 게임임을 감안할 때 스마트폰 수요 증가는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현재까지 다수의 국내 모바일 게임사들이 현지화 전략을 중심으로 베트남에 진출하고 있지만,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은 아직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들과 통계자료를 토대로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우리나라 모바일 게임사의 베트남 시장 현지화 방안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