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2
1.3. 논문의 구성 13
제2장 관련 연구 14
2.1. 모바일 게임 14
2.1.1. 모바일 게임의 의의 14
2.1.2. 모바일 게임의 특징 14
2.2. 해외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현지화 전략 18
2.2.1. 해외시장 진출방식 19
2.2.2. 현지화 전략 20
2.2.3. 현지화 요소 20
제3장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현황 23
3.1.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현황 23
3.2. 한국 모바일 게임의 ASEAN 시장 진출현황 26
3.2.1. ASEAN 시장 진출현황 26
3.2.2. 베트남 시장 현황 30
제4장 모바일 게임 현지화의 한계점 36
4.1. 글로벌 서비스 36
4.2. 이용자 현황 37
4.3. 결제수단 38
4.4. 게임 퍼블리셔 39
4.5. 마케팅 42
4.6. 라이센스 발급 43
4.7. 합작투자 44
4.8. 문화적 선호사항 45
제5장 모바일 게임 현지화 방안 46
5.1. 게임의 상황과 성격을 고려한 글로벌 서비스 46
5.2. 유능한 로컬 파트너 48
5.3. 다양한 결제수단 확보 48
5.4. 이용자 성향에 따른 제품수명주기 시스템 49
5.5. 현지에 알맞는 마케팅 49
제6장 결론 52
참고문헌 53
[표 2-1]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 모델 분류 17
[표 2-2]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차이점 19
[표 3-1] 2016년 5월 한국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23
[표 3-2] ASEAN 소셜 미디어의 마케팅 사례 27
[표 3-3] 2015년 3월 ASEAN 모바일 게임사 매출 순위 28
[표 3-4] 2016년 3월 태국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29
[표 3-5] ASEAN 시장에 진출한 주요 게임사 현황 29
[표 3-6] 베트남 스마트폰 운영체제별 시장 점유율 32
[표 3-8] 2016년 5월 베트남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34
[표 4-1] 글로벌 원빌드 서비스와 지역별 빌드 서비스 비교 36
[표 4-2] 베트남 주요 게임 퍼블리셔 39
[표 4-3] 투자 계약의 주요 사항 40
[표 4-4] 차기작 퍼블리싱 권한 협상 합의안 41
[표 4-5] 준거법 및 관할 법원에 대한 합의 41
[표 4-6] 해외 기업에 대한 IP 보호 42
[표 5-1] 글로벌 원빌드 서비스 시 고려할 조건 46
[표 5-2] 디바이스 파편화와 디버깅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 툴 종류 47
[그림 1-1] 주요 신흥시장의 스마트폰 성장률 11
[그림 2-1] 모바일 게임 라이프 사이클 및 각 시기별 마케팅 전략 15
[그림 2-2]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관계 18
[그림 3-1] 베트남 시장 스마트폰과 피처폰 점유율 차이 30
[그림 3-2] 베트남 3G 서비스 가입자 수 31
[그림 3-3] 2015년 ASEAN 6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액 33
[그림 3-4]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액 성장률 34
[그림 4-1] 베트남 모바일 게임 결제 유형별 비율 38
[그림 4-2] 해외시장 진출 전략의 분류 43
[그림 5-1] 베트남 주요 3자 결제 업체 48
[그림 5-2] 게임빌과 Viettel의 크로스 프로모션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