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방법 13
1.3. 연구의 구성 13
제2장 국내외 연구 및 이론적 배경 14
2.1. 인터넷전문은행의 개요 14
2.2. 해외 인터넷전문은행 15
2.3. 국내 인터넷전문은행 19
2.4. 혁신저항모형(Innovation resistance model) 21
제3장 연구 설계 24
3.1. 연구 모형 24
3.2. 연구 가설 설정 25
3.2.1.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 25
3.2.2. 인지된 복잡성(Perceived Complexity) 26
3.2.3. 인지된 위험(Perceived Risk) 27
3.2.4. 혁신성 (Innovativeness) 27
3.2.5. 기존제품 태도(Attitude to Existing Products) 28
3.2.6. 사회적 규범(Social Norm) 29
3.2.7. 이용의도(Intention to Use) 29
3.3. 연구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제4장 가설검증 및 분석 32
4.1. 표본의 특성 32
4.2. 측정항목의 타당도와 신뢰도 33
4.2.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33
4.2.2. 확인적 요인분석 35
4.3. 가설검증 및 결과 39
제5장 결론 41
참고문헌 43
부록 47
[표 2-1] 일반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의 비교 14
[표 2-2] 인터넷 전문 은행 해외 설립 사례 15
[표 2-3] 일본 인터넷전문은행의 예금규모 16
[표 2-4] 일본 인터넷전문은행의 특징 17
[표 2-5] 중국 인터넷전문은행의 비교 19
[표 2-6] 혁신저항의 선행연구 23
[표 3-1] 변인의 조작의 정의 및 측정항목 30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4-2]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33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6
[표 4-4] 측정항목의 판별타당성 38
[표 4-5] 가설검증 결과 40
[그림 2-1] 한국카카오뱅크 주요 사업계획 20
[그림 2-2] Ram(1987)의 혁신 저항 모형 22
[그림 3-1] 연구모형 24
[그림 4-1] 경로분석에 의한 가설검증 결과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