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정의 17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및 중요성 19
2.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교육 21
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 21
나.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 26
3.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연계성 28
4. 기본생활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1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도구 37
3. 연구절차 39
4. 자료 분석 41
IV. 연구결과 42
1. 부모와 교사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42
V. 논의 및 결과 59
1. 논의 및 결론 59
2.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3
〈부록 1〉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관한 설문지(부모용) 74
〈부록 2〉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관한 설문지(교사용) 80
Abstract 86
〈표II-1〉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습관 교육내용 22
〈표II-2〉 3-5세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영역의 기본생활습관 교육내용 24
〈표II-3〉 3-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기본생활습관 교육내용 25
〈표II-4〉 3-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기본생활습관 교육내용 26
〈표III-1〉 연구대상 부모의 일반적인 특성 36
〈표III-2〉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 37
〈표III-3〉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관한 질문지 구성내용 및 문항 수 38
〈표III-4〉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질문지 구성내용 및 문항 수 39
〈표IV-1〉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이해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비교 43
〈표IV-2〉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비교 44
〈표IV-3〉 사회여건에 따른 기본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비교 45
〈표IV-4〉 기관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대한 인식비교 45
〈표IV-5〉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비교 46
〈표IV-6〉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주체에 대한 인식비교 47
〈표IV-7〉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주담당자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비교 48
〈표IV-8〉 기관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목적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비교 49
〈표IV-9〉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인식비교 49
〈표IV-10〉 자녀가 재원중인 기관에서의 기본생활교육의 강조 50
〈표IV-11〉 가정에 중점 지도하는 기본생활습관 영역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비교 51
〈표IV-12〉 가정과 기관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교수방법 비교 (복수응답) 52
〈표IV-13〉 가정과 기관에서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지도방법 비교 53
〈표IV-14〉 기관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강조정도에 대한 비교 54
〈표IV-15〉 기본생활습관 교육에서 부모와의 갈등상황에 대한 비교 55
〈표IV-16〉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해 교사/부모에게 바라는 점 비교 56
〈표IV-17〉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기관의 지원에 대한 비교 (복수응답) 57
〈표IV-18〉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지역사회에 대한 요구 비교 (복수응답)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