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7
가. 부모교육의 개념 17
나. 부모교육의 필요성 20
2. 부모교육의 유형 22
3. 부모교육의 효과 26
4.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도구 31
3. 연구 절차 33
4. 자료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어린이집의 부모교육 운영 실태 35
가. 부모교육 실시여부 35
나. 어린이집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유형 36
다. 부모교육 참여자 37
라. 부모교육 내용의 정보 출처 38
마. 부모교육 내용 결정을 위한 절차 39
바. 부모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되는 홍보방식 40
사. 부모교육을 실시하기 전 부모의 요구도 조사 실시여부 40
아. 사전 요구도 조사의 내용 41
자. 부모교육의 실시 이후 평가방법 41
차. 부모교육에 이전 평가결과 반영정도 42
2. 어린이집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42
가. 어린이집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42
나. 어린이집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 48
3.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52
가. 부모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기관의 노력 52
나. 부모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53
V. 논의 및 결론 56
1. 논의 56
가. 어린이집 부모교육의 운영실태 58
나. 어린이집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59
다.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5
부록 70
〈부록 1〉 부모용 설문지 71
〈부록 2〉 원장용 설문지 80
Abstract 91
〈표III-1〉 연구대상 원장의 일반적인 특성 30
〈표III-2〉 연구대상 부모의 일반적인 특성 31
〈표III-3〉 원장용 설문지 내용 32
〈표III-4〉 부모용 설문지 내용 33
〈표IV-1〉 기관유형에 따른 부모교육 실시유무 비교 36
〈표IV-2〉 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유형의 빈도 비교 37
〈표IV-3〉 부모교육 참여자 유형 38
〈표IV-4〉 부모교육 시 활용되는 정보의 출처 (복수응답) 39
〈표IV-5〉 부모교육 내용 결정을 위한 절차 39
〈표IV-6〉 부모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방식 (복수응답) 40
〈표IV-7〉 부모교육에 대한 사전조사유무 40
〈표IV-8〉 부모교육에 대한 사전조사의 내용 (복수응답) 41
〈표IV-9〉 부모교육에 대한 평가방법 42
〈표IV-10〉 부모교육에 이전 평가결과 반영정도 42
〈표IV-11〉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비교 43
〈표IV-12〉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원장의 인식 43
〈표IV-13〉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부모의 인식 43
〈표IV-14〉 부모교육 연간계획 필요성에 대한 원장인식 44
〈표IV-15〉 부모교육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비교 45
〈표IV-16〉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목적에 대한 인식 비교 46
〈표IV-17〉 부모교육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비교 47
〈표IV-18〉 부모교육 실시의 애로사항에 대한 원장의 인식 48
〈표IV-19〉 부모교육 참여의 어려움에 대한 부모의 인식 48
〈표IV-20〉 부모교육의 1회 소요시간에 대한 인식 비교 49
〈표IV-21〉 부모교육 실시 요일에 대한 선호도 비교 49
〈표IV-22〉 부모교육 실시의 구체적 요일에 대한 선호도 비교 50
〈표IV-23〉 부모교육의 시간대에 대한 선호도 비교 50
〈표IV-24〉 부모교육 강사에 대한 선호도 비교 51
〈표IV-25〉 부모교육에 실시장소에 대한 선호도 비교 51
〈표IV-26〉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부모의 선호도 52
〈표IV-27〉 부모교육의 효과를 증진하기 위한 기관의 노력에 대한 인식비교 53
〈표IV-28〉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에 대한 인식비교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