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가. 자연산책 활동 19
나. 정서지능 20
다. 과학적 태도 20
4. 연구의 제한점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자연산책 활동 21
가. 자연산책 활동의 개념 21
나. 산책활동의 필요성 및 교육적 가치 23
2. 정서지능 26
가. 정서지능의 개념 26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8
3. 과학적 태도 31
가. 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 31
나. 과학적 태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33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가.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도구 38
나. 과학적 태도 검사 39
3. 연구절차 42
가. 예비연구 43
나. 사전검사 44
다. 교사훈련 44
라. 자연산책 활동을 통한 자연놀이 활동 장소선정 45
마. 자연산책 활동의 자연놀이 구성 46
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운영 50
사. 사후검사 51
4. 자료분석 51
IV. 연구 결과 52
1. 자연산책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2
가. 집단 간 동질성 검증 52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지능의 차이 53
2. 자연산책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61
가. 집단 간 동질성 검증 61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과학적 태도의 차이 62
V. 논의 및 제언 78
1. 논의 및 결론 78
가. 자연산책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78
나. 자연산책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81
2. 제언 83
참고문헌 84
부록 90
〈부록-1〉 유아 정서지능 검사지 91
〈부록-2〉 유아 과학적 태도 검사지 93
〈부록-3〉 자연산책 활동 교육 계획안 94
Abstract 114
〈표II-1〉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9
〈표II-2〉 정서지능의 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 30
〈표II-3〉 과학적 태도의 구성요소 35
〈표III-1〉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 월령 비교 37
〈표III-2〉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도구의 내용 38
〈표III-3〉 과학적 태도의 구성요소별 평가준거 40
〈표III-4〉 자연산책 활동 장소 및 특징 45
〈표III-5〉 자연산책 활동 내용 및 관련요소 47
〈표III-6〉 실험집단 자연산책 활동 내용 49
〈표III-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오전 일과표 50
〈표IV-1〉 정서지능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의 t-검증 결과 53
〈표IV-2〉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54
〈표IV-3〉 전체 정서지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5
〈표IV-4〉 유아의 자기인식·표현능력에 대한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55
〈표IV-5〉 전체 자기인식·표현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6
〈표IV-6〉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57
〈표IV-7〉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8
〈표IV-8〉 유아의 타인인식능력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58
〈표IV-9〉 유아의 타인인식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9
〈표IV-10〉 유아의 타인조절능력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0
〈표IV-11〉 유아의 타인조절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1
〈표IV-12〉 과학적 태도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의 t-검증 결과 62
〈표IV-13〉 유아의 전체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3
〈표IV-14〉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4
〈표IV-15〉 유아의 호기심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4
〈표IV-16〉 유아의 호기심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5
〈표IV-17〉 유아의 적극성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6
〈표IV-18〉 유아의 적극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7
〈표IV-19〉 유아의 솔직성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7
〈표IV-20〉 유아의 솔직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8
〈표IV-21〉 유아의 객관성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9
〈표IV-22〉 유아의 객관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70
〈표IV-23〉 유아의 개방성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70
〈표IV-24〉 유아의 개방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71
〈표IV-25〉 유아의 비판성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72
〈표IV-26〉 유아의 비판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73
〈표IV-27〉 유아의 판단유보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73
〈표IV-28〉 유아의 판단유보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74
〈표IV-29〉 유아의 협동성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75
〈표IV-30〉 유아의 협동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76
〈표IV-31〉 유아의 끈기성에 대한 사전, 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76
〈표IV-32〉 유아의 끈기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77
[그림III-1] 연구 절차 43
[그림IV-1] 집단 간 '전체 정서지능'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54
[그림IV-2] 집단 간 자기인식·표현능력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56
[그림IV-3] 집단 간 자기조절능력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57
[그림IV-4] 집단 간 타인인식능력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59
[그림IV-5] 집단 간 타인조절능력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60
[그림IV-6] 집단 간 전체 과학적 태도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63
[그림IV-7] 집단 간 호기심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65
[그림IV-8] 집단 간 적극성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66
[그림IV-9] 집단 간 솔직성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68
[그림IV-10] 집단 간 객관성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69
[그림IV-11] 집단 간 개방성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71
[그림IV-12] 집단 간 개방성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72
[그림IV-13] 집단 간 판단유보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74
[그림IV-14] 집단 간 판단유보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75
[그림IV-15] 집단 간 끈기성의 사전·사후 점수 평균 비교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