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주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상담과 분류 12
1) 상담의 어원과 의미 12
2) 상담의 분류 14
2. 목회와 목회상담 19
1) 목회 19
2) 목회상담 25
3. 목회 상담의 이론과 실제 29
1) 목회 상담의 이론 29
2) 목회상담의 실제 34
4. 선행연구 검토 37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의 방법 39
2. 목회자 인식조사 40
1) 목회자들의 목회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분석 42
2) 목회현장에서 목회상담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관한 분석 47
3) 목회자들의 목회상담 활성화에 관한 인식 조사 52
3. 신학대학원(M. div) 교과과정 분석 56
IV. 설문결과 분석 71
1. 목회자 인식조사 결과 71
2. 목회상담 활성화 방안 72
V. 결론 74
1. 연구결론 요약 74
2.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설문지) 81
ABSTRACT 87
〈표-1〉 응답자의 일반적인 상황 40
〈표-2〉 목회현장에서 상담사역의 중요성 42
〈표-3〉 목회현장에서 상담사역에 대한인지 43
〈표-4〉 상담과 관련된 세미나 혹은 교육에 참여한 경험 44
〈표-5〉 신학대학원(M. div) 학기 중 상담에 관한 과목을 공부한 경험(표없음) 44
〈표-6〉 목회현장에 상담이 도움이 되는지 여부 45
〈표-7〉 목회현장에서 상담을 1회 1시간 이상 하는지 여부 46
〈표-8〉 목회현장에서 상담을 월 1회 이상 하는지 여부 47
〈표-9〉 목회현장에서 상담이 미치는 영향 48
〈표-10〉 목회현장에서 상담이 어렵다고 느끼는지 여부 49
〈표-11〉 목회현장에서 상담의 필요성 50
〈표-12〉 목회현장에서 상담을 위한 이론과 실제의 준비 51
〈표-13〉 상담을 위한 교육이나 세미나에 참여할 의사 52
〈표-14〉 사역하는 교회에서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 53
〈표-15〉 교회 내 상담의 주제 54
〈표-16〉 상담사역을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 곳 55
〈표-17〉 목회현장에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 56
〈표-18〉 광신대학교 신학대학원 (Th. m) 커리큘럼 1학년 1학기 58
〈표-19〉 광신대학교 신학대학원 (Th. m) 커리큘럼 1학년 2학기 58
〈표-20〉 광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2학년 1학기 59
〈표-21〉 광신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 커리큘럼 2학년 2학기 59
〈표-22〉 광신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 커리큘럼 3학년 1학기 60
〈표-23〉 광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3학년 2학기 60
〈표-24〉 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1학년 1학기 61
〈표-25〉 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1학년 2학기 61
〈표-26〉 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2학년 1학기 62
〈표-27〉 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2학년 2학기 63
〈표-28〉 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3학년 1학기 63
〈표-29〉 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3학년 2학기 64
〈표-30〉 한일장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1학년1학기 64
〈표-31〉 한일장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1학년2학기 65
〈표-32〉 한일 장신 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2학년 1학기 66
〈표-33〉 한일 장신 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2학년 2학기 66
〈표-34〉 한일장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3학년 1학기 67
〈표-35〉 한일장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커리큘럼 3학년 2학기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