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방법 및 범위 19
제2장 성경과 가정 21
1. 가정의 성경적 개념 21
2. 현대사회와 맞벌이 가정 23
2.1. 맞벌이 가정의 개념 23
2.2. 맞벌이 가정의 현황 24
3. 맞벌이 가정과 자녀양육 27
4. 맞벌이 가정의 부모교육 30
4.1.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 30
4.2. 부모교육의 효과 36
4.3. 부모교육의 중요성 39
제3장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41
1. 코메니우스의 사상들 41
1.1. 코메니우스의 세계관 42
1.2. 코메니우스의 자연관 47
1.3. 코메니우스의 사회관 50
1.4. 코메니우스의 인간관 52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59
2.1.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 61
2.2. 모든 사람을 교육하는 것 61
2.3. 코메니우스의 교육내용 66
2.4.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 72
제4장 기독교 맞벌이 가정과 부모교육 80
1. 기독교 맞벌이 가정과 부모교육실태 80
1.1. 연구대상 80
1.2. 연구설계 84
1.3. 측정도구 87
1.4. 심층면담의 윤리적 고려 및 신뢰도 92
1.5. 자료 분석 92
2. 분석결과 94
2.1. 부모교육 참여 실태 94
2.2. 부모교육 요구도 101
2.3. 부모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심층면담결과 119
제5장 기독교 맞벌이 가정과 부모교육 127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을 적용한 부모교육의 목표 127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을 적용한 부모교육의 방법 130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제 133
제6장 결론 138
1. 논의 및 결론 138
2. 제언 및 향후 연구방향 143
참고문헌 145
ABSTRACT 154
〈표 4-1〉 연구대상의 모집단 81
〈표 4-2〉 연구 참여자 특성 82
〈표 4-3〉 전문가 집단 연구 참여자 83
〈표 4-4〉 설문지 문항구성 90
〈표 4-5〉 부모교육 참여 경험 유무 95
〈표 4-6〉 부모교육 참여 횟수 96
〈표 4-7〉 지원프로그램 참여 동기 97
〈표 4-8〉 부모교육 지원프로그램 불참 이유 98
〈표 4-9〉 맞벌이 가정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 99
〈표 4-10〉 맞벌이 가정을 위한 교육 시 재참여 의향 100
〈표 4-11〉 부모교육 요구도 102
〈표 4-12〉 운영주체에 대한 요구 104
〈표 4-13〉 부모교육 진행주기의 요구 105
〈표 4-14〉 1회 교육 시간의 요구 106
〈표 4-15〉 교육시간대의 요구 107
〈표 4-16〉 운영방법의 요구 108
〈표 4-17〉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방식에 대한 요구 109
〈표 4-18〉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요구 110
〈표 4-19〉 맞벌이 가정 부모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의 요구 111
〈표 4-20〉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요구 112
〈표 4-21〉 부모교육 유형별 중요도 113
〈표 4-22〉 부모교육의 도움 정도 114
〈표 4-23〉 부모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부모 효능감의 관계 115
〈표 4-24〉 부모교육참여 여부에 따른 부모-자녀의 관계 115
〈표 4-25〉 부모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부부이해도의 관계 116
〈표 4-26〉 부모교육 후 변화 117
〈표 5-1〉 프로그램 내용 136
〈그림 1-1〉 우리나라 맞벌이 가정 현황 25
〈그림 1-2〉 맞벌이 가정의 주 대리양육자 현황 26
〈그림 1-3〉 연구절차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