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10
1.2. 연구 범주와 연구 방법 15
1.2.1. 연구 대상 범주 15
1.2.2. 연구 방법 19
II. 「산골 나그네」와 「날개」 작품 비교 연구 21
2.1. 가족 구조와 식민 구조의 상동성 21
2.1.1. 가족의 구조 차이와 의미 - 집단성/개인성 22
2.1.2. 식민 질서와 자본구조를 통한 사회비판적 의식 24
2.2. 가난과 매춘의 모티프와 상징물 29
2.2.1. '가난'과 '매춘'의 모티프 29
2.2.2. 가정을 결속하기 위한 수단의 '매춘' 32
2.2.3. 상징물을 통한 성(性)에 대한 인식 - '은비녀'와 '은화' 34
III. 「산골 나그네」와 「날개」 학생 지도 방안 39
3.1. 학생 교수·학습 지도안 모형 설계 39
3.1.1. 수업 모형 설정 40
3.1.2. 소설 지도를 위한 질문 유형 46
3.1.3. 질문 유형을 활용한 모티프와 구조 학습 모형안 52
3.2. 학생 교수·학습 지도안 57
3.2.1. 학습목표 57
3.2.2. 지도 계획 59
3.2.3.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61
IV. 결론 68
참고문헌 70
부록 74
〈부록 1〉 1차시 독서 활동지 75
〈부록 2〉 2차시 독서 활동지 81
〈부록 3〉 KWL표(KWL Table) 86
Abstract 87
[표 1] 중학교 1-3학년 국어 자료의 예 16
[표 2] 구인환 외(2007)의 소설 수업 절차 모형 44
[표 3] 본 연구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수업 모형 45
[표 4] 읽기 수업의 질문 범주 48
[표 5] 질문 수준과 위치에 따른 질문 범주 49
[표 6] 소설 읽기 과정에 따른 질문 51
[표 7] 질문 유형을 활용한 학습 모형안 54
[표 8] 1-2차시 학습 요소와 활동별 학습 지도 계획표 60
[표 9]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2
[표 10]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4
[그림 1] 문학 교육의 주체와 대상 39
[그림 2] 국어과 수업 설계와 실행의 흐름도 41
[그림 3] 시작 활동의 유형화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