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내용 및 방법 11
1.3. 선행 연구 11
2. 이론적 배경 15
2.1. 학교도서관의 역할 15
2.2. 사서교사의 역할 16
2.3. 독서활동 18
2.3.1. 독서의 특성 18
2.3.2. 정보사회에 있어서 독서교육의 방향 19
3. 학교도서관 독서활동 20
3.1. 서울 노원구 S 고등학교 20
3.1.1. 독서활동 20
3.2. 서울 동대문구 K 고등학교 27
3.2.1. 독서활동 27
3.3. 서울 구로구 G 고등학교 30
3.3.1. 독서활동 30
3.4. 서울 은평구 H 고등학교 38
3.4.1. 독서활동 38
4. 학교도서관 독서활동 발전방향 50
4.1. 학교도서관 독서관련 법령 개정 50
4.2. 창의적 체험활동과 독서활동 연계 52
4.3. 독서 프로그램 다양화 53
4.4.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관심 필요 55
4.5. 도서관 담당 사서교사 확충 57
5.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4
〈부록 1〉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서울 S고등학교) 65
〈부록 2〉 책갈피 및 상장양식(서울 S고등학교) 69
〈부록 3〉 도서관 소식지(서울 K고등학교) 71
〈부록 4〉 책 속 문장 찾기 및 독서퀴즈 풀기 등(서울 K고등학교) 73
〈부록 5〉 독서인 소감카드(서울 G 고등학교) 79
〈부록 6〉 생각 연결 짓기(서울 G 고등학교) 80
〈부록 7〉 저자와의 대화 안내문(서울 G고등학교) 82
〈부록 8〉 논문탐색 보고서 양식(서울 G고등학교) 84
〈부록 9〉 과제도서 목록(서울 H 고등학교) 86
Abstract 92
〈표 1〉 사서교사의 역할 변화 17
〈표 2〉 책의 날 행사 참여자 21
〈표 3〉 유네스코 세계 책의 날 결의문 21
〈표 4〉 책의 날 유래 22
〈표 5〉 책의 날 행사 안내 22
〈표 6〉 사이버독서토론대회 안내문 23
〈표 7〉 사이버독서토론대회 제시문 23
〈표 8〉 서울 S 고등학교 도서관 주요 독서활동 26
〈표 9〉 도서관 이용수준 점검 O. X 문제 28
〈표 10〉 서울 K 고등학교 도서관 주요 독서활동 29
〈표 11〉 논문탐색 프로그램 진행 일정 31
〈표 12〉 논문탐색 1차 보고서 내용 34
〈표 13〉 독서인 프로그램 이수요건 36
〈표 14〉 서울 G 고등학교 도서관 주요 독서활동 37
〈표 15〉 독서교육종합시스템 주요제공기능 43
〈표 16〉 서울 H고등학교 2017년 독서모임 현황 45
〈표 17〉 서울 H 고등학교 도서관 주요 독서활동 49
〈표 18〉 독서문화진흥법 시행령 제 11조 50
〈표 19〉 학교도서관진흥법 시행령 제7조 1항 51
〈표 20〉 학교도서관진흥법 제12조 2항 51
〈표 21〉 ○○ 고등학교 연간 독서활동 계획 54
〈표 22〉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평가 조사 연구 56
〈표 23〉 학교도서관 설치 유무에 따른 PISA 점수 차이 58
〈표 24〉 최근 사서교사 신규 선발 인원 59
〈그림 1〉 서울독서교육종합시스템 홈페이지 43
〈그림 2〉 독서교육종합시스템 이용 독후감상문 쓰기 44
〈그림 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