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槪要 9
I. 序論 12
II. 石坡 李昰應 墨蘭畵의 형성 배경 16
1. 생애 16
2. 학서 과정 23
3. 19세기 서화계의 동향 26
III. 石坡 李昰應 墨蘭畵의 審美意識 30
1. 群蘭畵에 내재된 선비정신 30
2. 叢蘭畵에 반영된 禪的 요소 41
3. 石蘭畵에 가미된 隱君子的 성향 47
IV. 石坡 李昰應 墨蘭畵의 獨創性 66
1. 《墨蘭帖》 66
2. 《石坡墨蘭帖》 75
3. 『雲階詩帖』 80
4. 《石坡道人幽蘭圖帖》 81
V. 石坡 李昰應 墨蘭畵에 대한 평가 93
VI. 結論 100
參考文獻 104
Abstract 109
[도 1] 詞句印 표 36
[도 2] 이하응, 〈군란도〉 10폭 병풍, 1874년(55세) 38
[도 3] 이하응, 〈군란도〉 8폭 병풍, 연대미상(55세경) 40
[도 4] 이하응, 〈군란도〉 10폭 병풍 중... 45
[도 5] 이하응, 〈총란도〉軸, 1875년(56세) 45
[도 6] 이하응, 〈총란도〉 8폭 병풍, 1876년(57세) 46
[도 7] 이하응, 〈석란도〉 10폭 병풍 중 8폭, 1875년(56세) 51
[도 8] 이하응, 〈채색석란도〉 10폭 병풍, 1879년(60세) 53
[도 9] 이하응, 〈석란도〉 10폭 병풍 중 4폭, 1879년(60세) 55
[도 10] 이하응, 〈석란도〉軸, 1884년(65세) 58
[도 11] 이하응, 〈석란도〉軸, 1885년(66세) 58
[도 12] 이하응, 〈석란도〉 12폭 병풍, 1891년 60
[도 13] 이하응, 〈기명괴석란도〉 12폭 병풍, 1891년(72세) 63
[도 14] 김정희, 《난맹첩》22면 중 제4면 69
[도 15] 김정희, 《난맹첩》중 제9면 72
[도 16] 나빙, 《묵란도책》중 제7면 72
[도 17] 이하응, 《묵란첩》중, 1851년(32세) 73
[도 18] 김정희, 《난맹첩》중 제10면 73
[도 19] 이하응, 《묵란첩》중, 1851년(32세) 74
[도 20] 이하응, 《묵란첩》중, 1851년(32세) 74
[도 21] 이하응, 《묵란첩》중, 1851년(32세) 74
[도 22] 김정희, 〈不欺心蘭〉 76
[도 23] 이하응, 《석파묵란첩》11면 중 제7면... 76
[도 24] 이하응, 《석파묵란첩》11면 중 제9면 77
[도 25] 김정희, 《난맹첩》중 제6면 77
[도 26] 이하응, 《석파묵란첩》11면 중 제5면 78
[도 27] 이하응, 《석파묵란첩》11면 중 제6면 78
[도 28] 이하응, 《석파묵란첩》11면 중 제5면 79
[도 29] 이하응, 《석파묵란첩》11면 중 제6면 79
[도 30] 이하응, 〈총란도〉, 『운계시첩』16면... 80
[도 31] 〈유란도첩〉二 89
[도 32] 〈유란도첩〉五 89
[도 33] 〈유란도첩〉六 91
[도 34] 〈유란도첩〉八 91
[도 35] 이하응, 〈총란도〉對聯, 1881년(62세) 94
[도 36] 〈석란도〉축, 1892년(73세)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