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7
1. 연구배경 및 목적 17
1.1. 연구배경 17
1.2. 연구목적 18
2. 연구방법 및 범위 19
2.1. 연구방법 19
2.2. 연구범위 21
II. 선행연구 22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이론적 배경 22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 22
1.2. CSR의 발전과정 22
1.3. 국제기구들의 CSR에 대한 개념적 정의 24
1.4. CSR이 제기된 사회적 배경 25
1.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26
2. CSR의 항목 분류를 통한 연구과제의 설정 27
2.1. Carroll의 CSR 4단계 피라미드 모델 27
2.2. ISO2600 CSR 핵심주제에 따른 영역 분류 31
2.3. CSR 유형분류를 통한 논문 연구대상의 설정 요약 37
3. 기업사회공헌의 필요성 37
3.1. 외부성(externality)과 사회공헌 37
4.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 39
5. 기업 평판 및 이미지와의 관계 40
6. 전략적 사회공헌 42
6.1. 전략적 사회공헌의 정의 42
6.2. 전략적 사회공헌 논의의 발전 과정 43
6.3. 공유가치 창출 이론 46
6.4. 전통적 CSR, 공유가치 창출, 전략적 CSR 49
6.5. 전략적 CSR 관련 개념의 정의 51
6.6. 전략적 CSR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4단계 전략 54
7. 요약 55
III.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현황 및 명성평가 57
1.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현황 57
1.1. 전국 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사회공헌 실태조사(이하 백서에서 발췌) 57
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평가 현황 61
2.1. DJSI 평가 현황 ('2015~'2016 평가를 기준으로) 61
2.2.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사회부문 평가를 중심으로) 65
IV. 연구문제 66
1. 연구과제 설정을 위한 주요 논거 66
1.1. 투자의 지속성 66
1.2.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66
1.3. 가치사슬 기여 66
1.4. 프로그램의 연속성 67
2. 연구과제의 설정 67
V. 연구방법 70
1. 분석 기준 및 방법 70
1.1. 분석대상 기업의 선정 70
1.2. 매출액, 영업이익, 투자금액의 산정 72
1.3. 분석대상 기업 사회공헌 대표 프로그램의 선정 73
1.4. 프로그램의 핵심사업 연계성 74
1.5. 프로그램의 가치사슬 연계성 75
1.6. 프로그램의 지속성 75
1.7. 영업이익과의 연계성 분석 76
2. 분석방법 76
2.1. 통계적 분석 76
2.2. 그룹별 분석 76
VI. 연구결과 77
1. 사전분석(수혜대상 기준 분석) 77
2. 연구과제 분석 결과 79
VII. 결론 98
1. 연구 결과의 요약 98
2. 시사점 및 바람직한 사회공헌 투자를 위한 방향 제언 99
3.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101
참고문헌 104
별첨 1. [한국표준산업 분류표] 107
〈표 1〉 국제기구들의 CSR에 대한 개념적 정의 24
〈표 2〉 사회책임 핵심주제에 따른 이슈정리 36
〈표 3〉 공유가치창출사례 Michael E. Porter, Mark R. Kramer (2011) 49
〈표 4〉 전통적 CSR과 전략적 CSR의 비교 50
〈표 5〉 전략적 CSR과 CSV 개념의 정리 51
〈표 6〉 CSR 관련 주요 용어 및 개념의 정의 및 전략적 시사점 53
〈표 7〉 연도별 사회공헌 지출액 추이 58
〈표 8〉 2015년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분포 59
〈표 9〉 분야별 사회공헌 지출비율 추이 60
〈표 10〉 2015년 산업분류별 DJSI 편입 기업 현황 64
〈표 11〉 기업지배구조연구원 사회부문 평가 65
〈표 12〉 분석대상 기업 현황 72
〈표 13〉 수혜 대상별 비중분석 77
〈표 14〉 연도별 사회공헌 프로그램 수혜대상 분석 78
〈표 15〉 과제별 변수 및 상관관계 분석 현황 80
〈표 16〉 사회공헌 투자지속성(증감률)과 매출성장률 상관관계 분석 81
〈표 17〉 사회공헌 투자와 매출성장률 불일치 기업 82
〈표 18〉 100대 기업별 사회공헌 투자금액 증감 현황 83
〈표 19〉 사회공헌 투자지속성(증감률)과 영업이익률 개선도 상관관계 분석 83
〈표 20〉 사회공헌 투자와 영업이익률 개선도 불일치 기업 84
〈표 21〉 사회공헌 투자 5개년 증감현황 분석 85
〈표 22〉 사회공헌 투자지속성(증감률)과 기업명성평가 연계성 상관관계 86
〈표 23〉 투자금액 증가/감소기업 평가현황('11년 대비 '15년 증감 비교) 87
〈표 24〉 핵심사업 연계성과 매출성장률 상관관계 분석 87
〈표 25〉 연도별 핵심역량 연계비중 분석 88
〈표 26〉 핵심사업 연계성과 영업이익률 개선도 상관관계 분석 88
〈표 27〉 핵심사업 연계성과 기업 명성평가 연계성 상관관계 89
〈표 28〉 핵심역량 연계성과 2015 DJSI 편입 90
〈표 29〉 핵심사업 연계성과 기업지배구조연구원 사회부문... 91
〈표 30〉 가치사슬 기여도와 매출성장률 상관관계 분석 92
〈표 31〉 연도별 가치사슬 연계프로그램 비중분석 92
〈표 32〉 가치사슬 기여도와 영업이익률 개선도 상관관계 분석 93
〈표 33〉 가치사슬 기여도와 기업 명성평가 연계성 상관관계 94
〈표 34〉 가치사슬 연계성과 2015 DJSI 편입현황 94
〈표 35〉 가치사슬 연계성과 기업지배구조연구원 사회부문... 95
〈표 36〉 프로그램 연속성과 매출성장률 상관관계 분석 95
〈표 37〉 프로그램 연속성과 영업이익률 개선도 상관관계 분석 96
〈표 38〉 프로그램 연속성과 기업 명성평가 연계성 상관관계 97
〈그림 1〉 Carroll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피라미드 28
〈그림 2〉 Carroll의 4단계 모델에 따른 CSR의 역사적 발전과정 29
〈그림 3〉 수행의무 기준으로 본 Carroll의 CSR 4단계 30
〈그림 4〉 Carroll의 CSR 대상 5대 영역 31
〈그림 5〉 Michael E. Porter의 가치사슬 48
〈그림 6〉 연도별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58
〈그림 7〉 2015년 분야별 사회공헌 지출비율 60
〈그림 8〉 연도별 사회공헌 프로그램 수혜대상 변화 추이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