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의류기업의 전략적 CSR이 Supply Chain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 중심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의류산업은 활발한 혁신기술이 발달된 현 시대에 아직까지 인간의 노동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환경적 측면에서도 개선 속도가 느린 산업 군에 속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류산업은 패션 트렌드의 발 빠른 변화 및 다양한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쉽게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산업 군으로 NGO 단체, 정부기관, 소비자의 기대에 따른 전략적 CSR이 필요한 산업이다.
따라서, 글로벌 의류기업의 전략적 CSR 사례분석을 위해 Gap Inc.과 Lbrands를 선정하였으며, 다수의 글로벌 의류기업 중, 특히 노동/인권/근로자 근무환경 개선에 주력하고 있는 Gap과 의류/신발 기업에서 결성한 기관인 ZDHC (Zero Discharge of Hazardous Chemicals)에 가입된 23개의 글로벌 의류기업 중 유해물질 제로 목표를 가장 선도하고 있는 Lbrands로 선정하였다.
Gap은 근로자들의 더 나은 근무환경, 개발도상국의 여성근로자들의 건강, 안전, 인권에 집중하여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CSR을 내세우며, Supplier에게 Program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Lbrands는 Chemical Management 을 통해 산업 내 유해화학물질 사용에 대해 제한을 두고, 중장기적으로 친환경 제조공정이라는 차별화를 두고 Zero Discharge of Hazardous Chemicals (ZDHC) 목표하며, 이를 Supplier, Supplier의 협력업체에게도 이 같은 전략적 CSR 활동을 따라와 주길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글로벌 의류기업의 전략적 CSR를 사례를 통해 Supply Chain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Supply Chain의 글로벌 의류기업의 전략적 CSR를 분석하고 대응전략 수립 시 기초연구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