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9
2. 연구 목적 및 방법 10
II. 이론 및 선행연구 1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11
1.1. CSR의 출현배경 11
1.2. CSR 개념 13
1.3. CSR 활동유형 15
2. 전략적 CSR 18
2.1. 전략적 CSR 18
2.2. Porter와 Kramer의 CSR 모형 23
2.3. 전략적 CSR을 통한 경영 효과 25
3.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정의 및 관리 26
3.1. 공급사슬의 정의 27
3.2. 공급사슬 관리 29
4. 의류산업의 개념 및 특성 31
4.1. 의류산업의 개념 31
4.2. 의류산업의 공급사슬 이해 32
5. 선행연구 분석 34
5.1. 글로벌 공급망의 지속가능 공급사슬 관리와 성과: 베트남 수출중심 공급사를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 이수열, 이준겸(2015) 35
5.2.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SCM 구축에 관한 연구: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을 중심으로, 정용하(2006 년) 36
5.3.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 최민경(2012년) 38
III. 연구문제 39
1. Gap Inc.의 전략적 CSR 39
1.1. P.A.C.E (Personal Advancement & Career Enhancement) 40
1.2. WPC (Workplace Communication)Training 44
2. Lbrands 의 전략적 CSR 47
2.1. ZDHC (Zero Discharge of Hazardous Chemicals) 48
IV. 연구결과 56
1. 사회적 효과 57
1.1. PACE 57
1.2. WPC 58
1.3. ZDHC 58
2. 경제적 효과 59
2.2. PACE 59
2.3. WPC 60
2.4. ZDHC 60
V. 결론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6
〈표 1〉 조사대상 글로벌 의류기업 10
〈표 2〉 조사대상 국내 Supplier 11
〈표 3〉 조사대상 Supplier의 프로그램 참여정보(1) 44
〈표 4〉 WPC 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종류 및 효율성 45
〈표 5〉 조사대상 Supplier의 프로그램 참여정보(2) 46
〈표 6〉 조사대상 Supplier의 프로그램 참여정보(3) 56
〈표 7〉 인터뷰 대상자 정보 56
〈표 8〉 인터뷰 질문(예시) 57
〈그림 1〉 Carroll(1991)의 피라미드 모델 14
〈그림 2〉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의 4 단계(「Good to Smart」... 16
〈그림 3〉 BOP: Bottom of Pyramid 21
〈그림 4〉 공급자-생산-유통 시스템 27
〈그림 5〉 섬유산업의 생산구조 31
〈그림 6〉 의류산업의 공급망 33
〈그림 7〉 글로벌 의류기업의 공급망 34
〈그림 8〉 Global Program Partner 41
〈그림 9〉 Process의 Input / Output 47
〈그림 10〉 4가지 Sampling Points 50
〈그림 11〉 Test 결과 Sampling 50
〈그림 12〉 RSL vs. MRSL 51
〈그림 13〉 Chemical Inventory 53
〈그림 14〉 Chemical Assessment 54
〈그림 15〉 Chemical Testing Report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