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2. 시를 소재로 한 그림책의 사례 연구 10
2-1. 같은 시 다른 그림책의 비교 분석 10
1) 랜돌프 칼데콧과 현대작가의 그림책 비교 분석 10
2) 현대작가들의 그림책 비교 분석 12
2-2. 서사를 만드는 다양한 방식 15
1) 시의 (행간의 적극적) 변형을 통한 재해석 15
2) 시의 확장을 통한 사회적 주제의 심화 17
2-3. 행간 속 유머와 위트의 발견 20
① 유리 슐레비츠(Uri Shulevitz)의 「One Monday Morning」 20
② 쟈넷 알버그(Janet Ahlberg)의 「Each Peach Pear Plum」 20
③ 토미 드 파울라(Tomie dePaola)의 「Old Mother Hubbar and Her Dog」 21
2-4. 사례 그림책 분석을 통한 연구 방향 제시 22
3. 어린이 시 〈선생님 과자〉의 이해와 해석 23
3-1. 어린이 시 〈선생님 과자〉의 이해 23
1) 어떤시인가? 23
2) 왜, 「선생님 과자」 인가? 23
3) 무엇을 이야기 하고자 했는가? 24
3-2. 시에 대한 해석 24
1) 자세히 들여다보기 24
2) 육하원칙을 통한 시의 해석 25
3)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기 25
4. 시의 행간에 숨은 이야기의 발견 26
4-1. 나레이션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을 하다. 26
4-2.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한 숨은 이야기를 만들다. 26
1) 첫번째 이야기. 시 「선생님 과자」의 도입과 결말 부분에 이야기를 확장해 본다. 26
2) 두번째 이야기. 아이들의 심리를 그림으로 풀어본다. 27
3) 세번째 이야기. 시에는 없는 행간의 텍스트를 만들어 본다. 29
4) 네번째 이야기. 시 「선생님 과자」의 시간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새로운 이미지의 서사를 만들어 본다. 30
5) 다섯번째 이야기. 주인공 아이의 입장에서 선생님과 나를 비교해 본다. 30
6) 여섯번째 이야기. 줄어드는 과자의 개수에 아이들의 심리를 투영해본다. 31
5.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표현하기 32
5-1. 조형 스타일 연구 32
1) 왼손드로잉과 이미지들 32
2) 드로잉과 관계형성 34
3) 뒤죽박죽 상상속의 캐릭터들 34
5-2. 캐릭터 연구와 표현 35
1) 인물의 표현 35
2) 행위의 표현 36
3) 심리의 표현 38
5-3. 배경연구와 표현 38
1) 시간적 배경 38
2) 공간적 배경 38
3) 상황적 배경 39
5-4. 비주얼 플롯 39
1) 심리적 변화의 포착 39
2) 시각 표현의 중심 오브제 40
3) 컬러를 통한 플롯의 표현 40
5-5. 장면의 전개와 연출 41
1) 장면을 통한 서사의 연출 41
2) 반복과 점층을 통한 감정의 표현 43
3) 글과 그림의 대화 (주고받음) 43
5-6. 스토리보드 작업 44
1) 시안 1 44
2) 시안 2 46
3) 시안 3 48
4) 시안 4 49
5) 시안 5 50
6) 시안 6 51
7) 시안 7 (최종 시안) 52
6. 원화 작업과 디자인 54
6-1. 원화 작업 54
1) 풀칼라 콜라쥬 형식으로 표현해보기 54
2) 모노톤이나 흑백으로 채색 방법을 제한하여 콜라쥬 형식으로 표현하기 60
3) 연필이나 목탄의 먹재료와 노란색연필로 도구를 제한하여 콜라쥬 형식으로 표현하기 66
4) 시 〈선생님 과자〉에 대한 최종 원화작업 72
6-2. 디자인 작업 126
1) 원화를 바탕으로 한 편집 디자인 126
2) 제목과 본문글씨 작업 127
7. 완성 작품 128
앞표지 129
면지 1 130
속표지 132
뒷표지 168
참고문헌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