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바디페인팅 19
1) 개념 19
2) 역사 21
3) 표현기법 32
2. 질 들뢰즈의 예술철학 40
1) 기관 없는 신체 42
2) 감각적 리듬 49
3) 리좀 모델 58
III. 질 들뢰즈 예술철학을 바탕으로 한 바디페인팅의 미적 특성 67
1. 창조적 변용성 70
2. 상호관계적 공간성 77
3. 돌발적 우연성 84
IV. 결론 92
참고문헌 96
ABSTRACT 103
〈표 1〉 바디페인팅의 기원설 22
〈표 2〉 바디페인팅 표현기법에 따른 재료 및 도구 39
〈표 3〉 기관 없는 신체의 개념 49
〈표 4〉 감각적 리듬의 개념 58
〈표 5〉 리좀 모델의 개념 66
〈표 6〉 들뢰즈 예술철학을 바탕으로 한 바디페인팅의 미적 특성 91
〈그림 1〉 들뢰즈의 예술철학을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분석틀 69
〈사진 1〉 이브 클라인, '인체 측정' 시리즈, 1960 24
〈사진 2〉 베루슈카, '변신'에 수록된 작품, 1975 25
〈사진 3〉 베루슈카, 'Oxydation en Body Painting' 시리즈, 1975 26
〈사진 4〉 조앤 게어, '스포츠 일러스트 잡지 화보', 1999 28
〈사진 5〉 조앤게어, 'Vanity Fair' 표지, 1992 28
〈사진 6〉 마크 프레이저, '플레이보이' 잡지 표지, 2008 28
〈사진 7〉 오를랑, '베이징 오페라', 2014 29
〈사진 8〉 엠마 핵, '우리 몸이 꽃이라면', 2014 30
〈사진 9〉 에어브러시 기법 34
〈사진 10〉 트롱프뢰유 기법 34
〈사진 11〉 액션 페인팅 기법 34
〈사진 12〉 자연물 오브제 활용 36
〈사진 13〉 인공물 오브제 활용 36
〈사진 14〉 UV 발광기법을 활용한 바디페인팅 37
〈사진 15〉 알베르토 세베소의 디지털 기법 작품 38
〈사진 16〉 디지털 기법을 활용한 특수효과 단계 38
〈사진 17〉 앙토냉 아르토, '자화상' 43
〈사진 18〉 베이컨, '자화상', 1976 46
〈사진 19〉 베이컨, '십자가 발치에 있는 인물들에 관한 세 습작', 1944 47
〈사진 20〉 세잔, '생트 빅투아르 산', 1906 53
〈사진 21〉 세잔, '취객', 1890 54
〈사진 22〉 세잔, '과일정물', 1879-1880 56
〈사진 23〉 작업 중인 폴록 61
〈사진 24〉 폴록, '가을 리듬', 1950 62
〈사진 25〉 폴록, '넘버 31', 1950 65
〈사진 26〉 추오산, '극사실주의적 인체 바디페인팅', 2012 71
〈사진 27〉 아르파노티, '인간 사이보그 로봇 ' 바디페인팅, 2014 72
〈사진 28〉 아르파노티, '아이언 메이든', 2015 74
〈사진 29〉 아르파노티, '좀비' 시리즈 바디페인팅, 2015 75
〈사진 30〉 아르파노티, '몬스터'시리즈 바디페인팅, 2016 76
〈사진 31〉 리우볼린, '루브르 박물관 앞 피라미드 바디페인팅', 2013 79
〈사진 32〉 리우볼린, '도시 속에 숨다(Hiding in the city)', 2013 80
〈사진 33〉 트리나 메리, '브루클린 브릿지', 2014 82
〈사진 34〉 트리나 메리, '구겐하임 뮤지엄', 2014 82
〈사진 35〉 트리나 메리, '코니 아일랜드 게이트', 2014 82
〈사진 36〉 마크 쉐인, '아트페어', 2013 86
〈사진 37〉 마크 쉐인, '액션바디페인팅', 2013 87
〈사진 38〉 배달래, '죽다, 그리고 다시 살다', 2010 88
〈사진 39〉 배달래, '그리움이 사라지기 전에', 2012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