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헤어커트용 가발교구 개발 및 교육효과 연구로서 헤어커트용 가발교구인 팔로우 위그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미용교구 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내용 및 방법으로는 첫째, 이론적 연구를 위해 커트의 정의 및 요소, 가발의 정의 및 중요성, 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을 선행연구와 단행본을 바탕으로 고찰하였다. 둘째, 사전조사를 통해 개발 필요성이 도출된 스파니엘 헤어커트용 가발교구 팔로우 위그를 제작하였다. 셋째, 팔로우 위그의 교육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험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실험연구에서는 팔로우 위그를 활용한 실험군과 일반 가발을 활용한 대조군으로 나누어 미용사(일반) 국가자격증 시험과 동일한 실기시험 평가로 스파니엘 헤어커트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 완성도를 측정하였고, 조사연구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기간은 사전조사와 교구개발, 실험연구, 조사연구를 포함하여 2017년 1월 2일부터 4월 2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충청도 지역 B, J 특성화 고등학교 미용과 2학년 여학생 8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파니엘 헤어커트용 가발교구 팔로우 위그는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문제와 출제기준, 고등학교 정규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헤어커트의 7가지 기초요소(두부의 포인트, 두부의 라인, 블로킹, 섹션, 파팅, 분배, 시술각)를 제작기준으로 삼고 가발 두피부분에 다양한 색상으로 라인을 표시하여 커트의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와 흥미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어 제작되었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여 집단 간 사전동질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학교에서의 커트교육경험은 모두 1~3회 정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미용학원에서의 커트교육경험은 실험군의 경우 ‘있다’ 2명, 대조군의 경우 ‘있다’ 0명으로 나타나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실험연구에서 실기평가 채점표를 통해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효과를 살펴본 결과, 이해도와 숙련도, 완성도 모두 팔로우 위그를 사용한 실험군의 평가점수가 대조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넷째, 조사연구에서 설문지를 통해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효과를 살펴본 결과, 이해도와 흥미도 모두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상기의 내용을 통해 일반가발교구를 활용한 헤어커트 교육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가발교구인 팔로우 위그를 활용한 교육이 상대적으로 교육효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구를 활용한 실습수업이 헤어분야의 교육효과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본 연구가 향후 미용교구 개발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