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커트 13
1) 커트의 정의 13
2) 커트의 요소 14
2. 가발 24
1) 가발의 정의 24
2) 가발의 종류 25
3. 교구 27
1) 교구의 정의 27
2) 교구의 중요성 29
III. 연구방법 31
1. 교구의 개발 31
1) 제작기준 31
2) 재료 32
2. 교구의 교육효과 32
1) 실험연구 33
2) 조사연구 37
IV. 연구결과 43
1. 교구의 개발 43
2. 교구의 교육효과 4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2) 실험연구 50
3) 조사연구 54
3. 종합적 논의 57
V.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8
부록 71
〈표 1〉 두부의 포인트 16
〈표 2〉 인조모와 인모의 차이점 27
〈표 3〉 실기평가 채점표(실험연구) 36
〈표 4〉 설문지 구성(조사연구) 39
〈표 5〉 이해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조사연구) 41
〈표 6〉 흥미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조사연구) 41
〈표 7〉 사전조사 결과 44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표 9〉 교육효과 비교(실험연구) 53
〈표 10〉 이해도 비교(조사연구) 55
〈표 11〉 흥미도 비교(조사연구) 56
〈그림 1〉 두부의 포인트 15
〈그림 2〉 두부의 라인 18
〈그림 3〉 가발일체형 마네킹(어깨형) 26
〈그림 4〉 가발일체형 마네킹(일반형) 26
〈그림 5〉 캡가발 26
〈사진 1〉 실기 교육 장면 34
〈사진 2〉 실기 시험 장면 34
〈사진 3〉 블로킹(윗면) 45
〈사진 4〉 블로킹(뒷면) 45
〈사진 5〉 블로킹(측면) 45
〈사진 6〉 섹션, 파팅(뒷면) 46
〈사진 7〉 섹션, 파팅(뒷면면도) 46
〈사진 8〉 섹션, 파팅(뒷면면도상세) 46
〈사진 9〉 섹션, 파팅(옆면) 46
〈사진 10〉 섹션, 파팅(옆면면도) 46
〈사진 11〉 섹션, 파팅(옆면면도상세) 46
〈사진 12〉 분배, 시술각 47
〈사진 13〉 분배, 시술각(상세) 47
〈사진 14〉 스파니엘 커트(완성)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