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문제행동의 정의 13
2. 문제행동 인식능력 15
1) 문제행동유형 인식능력 16
2) 문제행동원인 인식능력 18
3. 문제행동지도 효능감 19
4. 문제행동지도전략 사용능력 22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 도구 27
3. 연구절차 30
4. 자료 분석 31
IV. 연구 결과 32
1. 어린이집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문제행동유형 인식능력, 문제행동원인 인식능력, 문제행동지도 효능감, 문제행동 지도전략 사용능력 32
2. 문제행동지도전략 사용능력과 문제행동유형 인식능력, 문제행동원인 인식능력,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의 상관관계 38
3. 문제행동유형인식, 문제행동원인인식,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이 문제행동지도전략 사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39
V.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4
부록 49
Abstract 57
〈표1〉 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차이점 21
〈표2〉 연구대상 어린이집 교사의 인구학적 배경 정보 26
〈표3〉 문제행동유형 인식능력 척도의 문항내용 및 신뢰도 28
〈표4〉 문제행동원인 인식능력 척도의 문항 내용 및 신뢰도 29
〈표5〉 문제행동지도전략 사용능력 척도의 문항 내용 및 신뢰도 30
〈표6〉 어린이집 교사의 경력에 문제행동유형 인식능력, 원인인식능력, 지... 33
〈표7〉 어린이집 교사 담당연령에 따른 문제행동유형 인식능력, 원인인식... 35
〈표8〉 어린이집 교사의 문제행동 연수 유·무에 따른 문제행동유형 인식... 37
〈표9〉 문제행동지도전략 사용능력과 문제행동유형 인식능력, 문제행동원인... 39
〈표10〉 문제행동유형 인식능력, 문제행동원인 인식능력, 문제행동지도 효능...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