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1) 보육교사 20
2) 직무스트레스 20
3) 자아탄력성 20
4) 소진 21
II. 이론적 배경 22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2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2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련 선행연구 26
2.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28
1) 자아탄력성 개념 28
2)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발달 31
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에 관한 선행연구 34
3. 보육교사의 소진 35
1) 소진의 개념[원문불량;p.27-28] 35
2)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9
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자아탄력성의 관계 43
1)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 43
2)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관계 45
3) 자아탄력성과 소진의 관계 46
4) 직무스트레스, 소진,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48
III. 연구 방법 50
1. 연구 대상 50
2. 연구도구 51
1) 직무스트레스 척도 51
2) 소진 척도 52
3) 자아탄력성 척도 53
3. 연구절차 54
1) 문헌연구 및 연구도구 선정 54
2) 예비조사 54
3) 본 조사 54
4. 자료분석 5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6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소진 관계 56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60
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63
V. 논의 및 결론 66
1. 요약 및 논의 66
2. 연구의 시사점과 의의 70
3.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11
부록1. 직무스트레스 척도[원문불량;p.83] 93
부록2. 소진 척도 95
부록3. 자아탄력성 척도 97
Abstract 100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50
〈표 2〉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52
〈표 3〉 소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53
〈표 4〉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54
〈표 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소진 관계 56
〈표 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소진 간의 상관관계 57
〈표 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58
〈표 8〉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59
〈표 9〉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소진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60
〈표 10〉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원문불량;p.50] 61
〈표 1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이 소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원문불량;p.51] 62
〈표 12〉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하위요인이 소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63
〈표 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원문불량;p.53] 64
[그림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에 대한 가설적모형 19
[그림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Sobel test 매개효과 검증경로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