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인 능력은 유아기에서부터 발달한다는 점에서 조기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유아기 때부터 음악적 환경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음악적 감각이 성장한다.
본 논문은 문헌을 통해 스즈키 신이치(Suzuki Shinichi: 1898-1998)의 생애와 교육철학, 재능교육의 원칙, 모국어 교육법과 관련해 첼로 조기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많은 첼로 교본들과 비교했을 때 스즈키 교본이 가진 장점은 처음에 접근하는 방법이 이론과 연주방법이 아닌 자연스러운 음악 감상과 연주 경험이라는 점과 처음부터 다양한 활 쓰기 훈련을 통해 첼로 주법에 대한 기초를 학습하면서 리듬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데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점은 스즈키 첼로 교본에서 가장 처음 배우게 되는 작은 별 변주곡의 여러 리듬패턴들과 스타카토와 레가토와 같은 테크닉을 통해 많은 부분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첼로 기초 교본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즈키 첼로 교본〉에서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작은 별 변주곡을 연구하여 스즈키 첼로 지도교본에서의 작은 별 변주곡의 중요성과 이 곡을 스즈키 첼로 교본 1권곡들 중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