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I장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제II장 선행연구 13
1. 시장경쟁에 관한 선행연구 13
(1) 시장경쟁정도와 기업 가치와의 관계 13
(2) HHI지수로 살펴본 시장집중 14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연구 15
3. 기업이미지 향상에 관한 선행연구 19
4. 지속가능 경영에 관한 선행연구 21
(1) 사회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 21
(2) 관계적 가치와 독립적 가치 22
(3) 목표와 실행과정 22
제III장 가설설정 24
제IV장 연구모형 25
제V장 우리나라 CSR의 특징 27
1. 우리나라 CSR의 현황 27
2. 우리나라 CSR의 사례 31
제VI장 표본 및 기초통계 33
1. 변수 측정 및 표본의 선정 33
가. 변수의 측정 33
나. 표본의 선정 35
2. 기술통계량 36
3. 상관관계 분석 37
제VII장 실증분석 결과 39
제VIII장 결론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7
〈표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 지속가능경영 23
〈표 5-1〉 사회공헌활동 지출 비용현황 29
〈표 5-2〉 사회공헌 지출 규모 추이 29
〈표 6-1〉 변수측정방법 33
〈표 6-2〉 기업의 시장경쟁 관련 독립변수 34
〈표 6-3〉 연구 표본 개요 및 제외기업 35
〈표 6-4〉 자료수집 출처 36
〈표 6-5〉 기술통계량 36
〈표 6-6〉 상관관계 분석 38
〈표 7-1〉 시장점유율(Market Shared)을 통한 실증분석 39
〈표 7-2〉 HHI을 통한 실증분석 40
〈그림 1-1〉 연구논문의 구성 12
〈그림 4-1〉 시장경쟁과 CSR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 26
〈그림 5-1〉 최근 5년간 기업 사회공헌 지출 규모 29
〈그림 5-2〉 2015년 분야별 사회공헌 지출 비율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