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선행이론 12
가. 정서적 사건반응 이론(Affective Event Theory) 12
나. 확장-구축 이론(Broaden-and-Build Theory) 13
2. 감성리더십 개념과 구성요소 15
가. 감성리더십 개념 15
나.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소 18
다. 타 리더십과의 차이점 및 유사점 19
라. 감성리더십의 선행연구 22
3. 혁신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24
가. 혁신행동의 개념 24
나. 혁신행동의 구성요소 24
다. 혁신행동의 선행연구 26
4. 상사신뢰의 개념과 구성요소 27
가. 상사신뢰의 개념 27
나. 상사신뢰의 구성요소 28
다. 상사신뢰의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모형 및 가설 32
가. 연구 설계 및 연구모형 32
나. 가설 33
2. 연구 방법 및 분석 방법 34
가. 조작적 정의 및 변인 설정 34
나. 연구대상 35
다. 조사도구 37
IV. 실증분석 및 가설 검증 38
1.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8
가. 감성리더십의 요인분석 39
나. 혁신행동의 요인분석 40
다. 상사신뢰의 요인분석 41
2. 상관관계 분석 42
3. 가설검증 43
V. 결론 48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48
2. 연구의 제언 및 한계 50
참고문헌 51
부록(설문지) 56
Abstract 60
〈표 1〉 감성리더십의 개념 17
〈표 2〉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소 18
〈표 3〉 타 리더십과의 비교 20
〈표 4〉 감성리더십 선행연구의 변수별 정리 23
〈표 5〉 혁신행동의 구성요소 25
〈표 6〉 혁신행동 선행연구의 변수별 정리 26
〈표 7〉 상사신뢰의 구성요소 29
〈표 8〉 상사신뢰 선행연구의 변수별 정리 31
〈표 9〉 응답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10〉 설문지 구성 및 내용 37
〈표 11〉 감성리더십의 요인분석 39
〈표 12〉 혁신행동의 요인분석 40
〈표 13〉 상사신뢰의 요인분석 41
〈표 14〉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42
〈표 15〉 연구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44
〈표 16〉 가설 검증 결과 요약 47
〈그림 1〉 연구모형 32
〈그림 2〉 감성리더십과 아이디어 생성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조절효과 46
〈그림 3〉 감성리더십과 아이디어 향상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조절효과 46
〈그림 4〉 감성리더십과 아이디어 실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조절효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