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및 주제어 10
ABSTRACT 12
I. 서론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방법 15
II. 阿彌陀系 佛畵의 제작배경 및 도상적 특징 16
1. 阿彌陀系 佛畵의 신앙적 배경 16
2. 阿彌陀系 佛畵의 도상 유형 30
가. 說法圖 31
나. 來迎圖 36
다. 觀經變相圖 40
3. 日本 正法寺 所藏 『阿彌陀如來圖』의 圖像的 特徵 44
가. 阿彌陀如來 獨尊圖의 도상적 특징 44
나. 日本 正法寺 所藏 『阿彌陀如來圖』의 도상적 특징 67
III. 日本 正法寺 所藏 『阿彌陀如來圖』 고색복원모사 제작과정 74
가. 준비작업 77
나. 반수작업 80
다. 초 뜨기 83
라. 고색작업 및 배접 87
마. 채색작업 93
바. 금니작업 103
IV. 결론 109
參考文獻 113
〈표1〉 외국 지명 고유명사 명칭 정리 32
〈표2〉 十六觀의 명칭 및 내용 41
〈표3〉 阿彌陀如來 獨尊圖 현황 46
〈표4〉 모사대상작품에 대한 개요 76
〈표5〉 채색 안료 78
〈표6〉 原畵와의 문양 비교 분석 108
〈圖1〉 阿彌陀系 佛畵의 說法圖 형식 31
〈圖2〉 玉林院 33
〈圖3〉 根津美術館 33
〈圖4〉 禪林寺 33
〈圖5〉 上杉神社 34
〈圖6〉 法恩寺 34
〈圖7〉 根津美術館 34
〈圖8〉 國立中央博物館 35
〈圖9〉 松尾寺 35
〈圖10〉 廣福護國禪寺 35
〈圖11〉 阿彌陀系 佛畵의 來迎圖 형식 36
〈圖12〉 島津家 舊藏 37
〈圖13〉 萩原寺 37
〈圖14〉 東海庵 37
〈圖15〉 法道寺 38
〈圖16〉 泉屋博古館 38
〈圖17〉 湖巖美術館 38
〈圖18〉 德川美術館 39
〈圖19〉 淨敎寺 39
〈圖20〉 根津美術館 39
〈圖21〉 西福寺 42
〈圖22〉 大恩寺 42
〈圖23〉 西福寺 43
〈圖24〉 隣松寺 43
〈圖25〉 知恩院 43
〈圖26〉 玉林院本 47
〈圖27〉 玉林院本 부분 47
〈圖28〉 玉林院本 부분 47
〈圖29〉 玉林院本 부분 47
〈圖30〉 根津美術館本 49
〈圖31〉 根津美術館本 부분 49
〈圖32〉 根津美術館本 부분 49
〈圖33〉 禪林寺本 51
〈圖34〉 禪林寺本 부분 51
〈圖35〉 禪林寺本 부분 51
〈圖36〉 島津家 舊藏本 53
〈圖37〉 島津家 舊藏本 부분 53
〈圖38〉 島津家 舊藏本 부분 53
〈圖39〉 島津家 舊藏本 부분 53
〈圖40〉 적외선 촬영사진 54
〈圖41〉 萩原寺本 55
〈圖42〉 萩原寺本 부분 55
〈圖43〉 萩原寺本 부분 55
〈圖44〉 萩原寺本 부분 55
〈圖45〉 萩原寺本 부분 55
〈圖46〉 知恩院本 57
〈圖47〉 知恩院本 부분 57
〈圖48〉 知恩院本 부분 57
〈圖49〉 禪林寺本 59
〈圖50〉 禪林寺本 부분 59
〈圖51〉 禪林寺本 부분 59
〈圖52〉 기메博物館本 60
〈圖53〉 기메博物館本 부분 60
〈圖54〉 기메博物館本 부분 60
〈圖55〉 東海庵本 62
〈圖56〉 東海庵本 부분 62
〈圖57〉 東海庵本 부분 62
〈圖58〉 遇學文化財團本 64
〈圖59〉 遇學文化財團本 적외선 촬영본 64
〈圖60〉 遇學文化財團本 부분 64
〈圖61〉 根津美術館本 66
〈圖62〉 根津美術館本 부분 66
〈圖63〉 根津美術館本 부분 66
〈圖64〉 島津家 舊藏本 68
〈圖65〉 正法寺本 68
〈圖66〉 螺髮 소용돌이 묘사 69
〈圖67〉 正法寺本 阿彌陀如來圖 눈썹 70
〈圖68〉 正法寺本 阿彌陀如來圖 시선 70
〈圖69〉 袈裟 변색된 부분 71
〈圖70〉 長衫 雲鳳紋 71
〈圖71〉 正法寺本 문양 72
〈圖72〉 蓮花 꽃잎 73
〈圖73〉 蓮花 수술 73
〈圖74〉 日本 正法寺 所藏 『阿彌陀如來圖』 원본 76
〈圖75〉 테스트용 색조견표 78
〈圖76〉 각종 아교 81
〈圖77〉 녹교 81
〈圖78〉 반수 재료 83
〈圖79〉 반수 작업 과정 사진 83
〈圖80〉 根津美術館本 裙衣 83
〈圖81〉 知恩院本 裙衣 83
〈圖82〉 禪林寺本 裙衣 83
〈圖83〉 島津家 舊藏本 세부 사진 84
〈圖84〉 禪林寺本 세부 사진 84
〈圖85〉 트레싱지본 86
〈圖86〉 초 뜨는 과정 86
〈圖87〉 裙衣 박락 부분 추정1 86
〈圖88〉 裙衣 박락 부분 추정2 86
〈圖89〉 먹선 완성 모습 87
〈圖90〉 오리나무열매 끓이는 모습 89
〈圖91〉 오리나무열매로 배접지 고색내는 과정 89
〈圖92〉 고색 과정 사진1 89
〈圖93〉 고색 과정 사진2 89
〈圖94〉 배접용 타격귀얄 90
〈圖95〉 배접용 귀얄 90
〈圖96〉 단백질 제거하는 모습 91
〈圖97〉 풀 쑤는 사진 91
〈圖98〉 배접하는 과정 92
〈圖99〉 건조판 부착 과정 92
〈圖100〉 비단결 내기 93
〈圖101〉 비단결 내기 93
〈圖102〉 얼굴 채색 과정 95
〈圖103〉 辰砂 標硃 이용해 음영 넣기 95
〈圖104〉 補線 96
〈圖105〉 주선 線描 그려 넣기 96
〈圖106〉 原畵의 모습 96
〈圖107〉 모사본의 모습 96
〈圖108〉 辰砂 원석사진 98
〈圖109〉 채색에 사용된 辰砂 98
〈圖110〉 辰砂로 채색한 袈裟 98
〈圖111〉 음영 넣어준 袈裟 부분 98
〈圖112〉 石綠 원석사진 99
〈圖113〉 石綠계열 석채 99
〈圖114〉 長衫, 裙衣 石綠 채색 과정 100
〈圖115〉 長衫, 裙衣 음영 채색 과정 100
〈圖116〉 長衫, 裙衣 음영 채색 과정 100
〈圖117〉 石靑 원석사진 101
〈圖118〉 石靑계열 석채 101
〈圖119〉 石靑으로 채색된 螺髮 102
〈圖120〉 石靑 채색 후 螺髮 묘사 102
〈圖121〉 石靑으로 채색된 僧祇支, 蓮華臺座 102
〈圖122〉 石靑으로 채색된 僧祇支, 蓮華臺座 102
〈圖123〉 胡粉 채색 과정 103
〈圖124〉 辰砂 標硃 채색 과정 103
〈圖125〉 최상급 금분 105
〈圖126〉 금니 개는 과정 105
〈圖127〉 雲鳳紋 금니 선묘 과정 105
〈圖128〉 연화 금니 선묘 과정 105
〈圖129〉 頭光 금니 채색 106
〈圖130〉 蓮花 금니 채색 106
〈圖131〉 日本 正法寺 所藏 『阿彌陀如來圖』 고색복원모사 완성작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