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1
2. 연구범위와 방법 12
II. 김해 지역 차문화·산업의 현황 14
1. 김해 지역 차문화 유래 14
1) 고대 김해지역의 형성 14
2) 차문화의 형성 16
2. 김해 지역 차문화 현황 23
1) 김해의 차관련 축제 23
2) 차문화 콘텐츠 현황 26
3. 김해 지역 차산업 현황 29
1) 국내 차 생산 현황 29
2) 김해 차산업 현황 35
III. 김해 지역 차문화·산업의 SWOT분석 42
1. 차문화·산업의 SWOT분석 42
1) 김해 차문화·산업의 약점(Weaknesses) 42
2) 김해 차문화·산업의 장점(Strengths) 46
3) 김해 차문화·산업의 위협요소(Threats) 49
4) 김해 차 문화·산업의 기회요소(Opportunities) 51
2. 차문화의 발전 저해 요소 분석 52
1) 차문화 축제의 전문성 결여 52
2) 시민에 대한 차교육·홍보 부재 54
3) 전문 다인 육성 및 소비자 확대 프로그램 부재 55
3. 차산업의 발전 저해 요소 분석 57
1) 장군차의 생산성과 육종 보급 57
2) 6차 산업화 계획 미실행 60
3) 차 관련 가공 산업의 부실 62
4. 차 문화·산업의 발전 요소 분석 64
1) 장군차와 관련된 관광자원 64
2) 장군차의 브랜드 가치와 문화재 지정 66
3) 국제 차품평대회 수상 69
4) 힐링 산업 확산 70
IV. 차문화·산업의 활성화와 경쟁력 확보 방안 72
1. 홍차 및 기능성차 특성화 72
1) 홍차 문화의 특성화 73
2) 기능성차의 개발 76
2. 시장의 확대를 통한 차 산업 발전 81
1) 6차 산업을 통한 시장 확대 81
2) 장군차 랜드마크로 관광객 유치 85
3) 교육과 홍보를 통한 소비촉진 및 관내 급식 87
3. 차 문화 콘텐츠 개발을 통한 차 산업 발전 88
1) 콘텐츠를 담은 차음료 개발 88
2) 차문화 콘텐츠 개발 92
V. 결론 97
참고문헌 100
〈표 1〉 우리나라 차생산 현황 30
〈표 2〉 2000~2015년 차류 수출입 현황 31
〈표 3〉 대 중국 차류 무역수지 33
〈표 4〉 국내음료시장 출하액 현황 34
〈표 5〉 커피 수출·입 현황(2000~2016) 34
〈표 6〉 김해지역 온도와 일조량 37
〈표 7〉 우리나라 대표적인 차생산지의 평균기상 38
〈표 8〉 김해 장군차 재배면적/생산량 39
〈표 9〉 콘텐츠를 이용한 차음료 개발 92
〈그림 1〉 PGI 및 USDA 67
〈그림 2〉 스티벅스 티바나 74
〈그림 3〉 티바나 블랜딩티 74
〈그림 4〉 나주 불회약전차 81
〈그림 5〉 장군차와 이업종간 네트워크 형성 83
〈그림 6〉 17茶와 보성녹차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