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9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15
II. 학문의 이론적 함의 17
1. 학문의 범주와 전제조건 17
1) 학문의 범주 17
2) 학문의 기본특성 21
3) 학문의 전제조건 22
2. 학문의 유불도적 의미 25
1) 유교사상과 학문 26
2) 불교의 교리와 학문 35
3) 도교의 수양론과 학문 41
3. 고대 서양철학의 학문관 52
1) 인간 자의식의 노정 53
2) 이성의 자각 57
3) 실천적 이성의 실현 60
III. 유교의 학문관 65
1. 存心養性과 학문 65
1) 聖人志向 65
2) 存心養性 68
2. 格物致知와 학문 71
1) 格物致知 71
2) 居敬窮理 74
3. 修己治人과 학문 77
1) 修己 77
2) 治人 84
3) 孝·慈·忠 89
IV. 유교 학문관의 현대적 의의 102
1. 好學으로서의 意義 102
1) 爲學으로서의 학문 102
2) 聖人으로서의 학문 104
2. 人性修養으로서의 意義 107
1) 人格陶冶로서의 학문 107
2) 仁의 實踐으로서 학문 109
3) 바람직한 人間으로서의 학문 111
3. 平和共存으로서의 意義 113
1) 人格의 正當性 檢討 113
2) 自己啓發로서의 學問 116
V. 결론 119
參考文獻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