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3절 논문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2
제1절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 12
1. 일반적인 정의 12
2. 법률적인 정의 14
제2절 프랜차이즈 시스템 이론 17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설명이론 17
제3절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19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19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22
제4절 가맹본부의 역할 및 지원서비스 25
1. 가맹본부의 역할 25
2.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26
제5절 가맹본부 경영자의 창업가정신 29
1. 창업가정신의 개념 29
2. 창업가정신의 구성요소 30
제6절 가맹본부의 브랜드 자산 32
1. 브랜드의 개념 32
2. 브랜드 자산의 개념 33
제7절 가맹본부의 재무성과 3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7
제1절 연구모형 37
제2절 가설 설정 38
1. 가맹본부의 무형자산 38
2.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39
3. 가맹본부의 프랜차이즈 표준화 시스템 41
제4장 연구방법 43
제1절 연구자료 43
제2절 변수의 측정 46
1. 창업가정신 46
2. 브랜드 자산 46
3. 물류지원 서비스 47
4. 슈퍼바이징 서비스 47
5. 프랜차이즈 표준화 시스템 48
6. 재무성과 48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9
제5장 분석결과 51
제1절 기초통계 51
제2절 가설의 검증 53
제6장 논의 및 결론 5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58
참고문헌 60
부록 66
국문초록 71
ABSTRACT 72
〈표 1-1〉 가맹본부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9
〈표 1-2〉 연도별 분쟁조정 접수현황 9
〈표 4-1〉 표본의 특성 44
〈표 4-2〉 변수들에 대한 요인 및 신뢰도 분석결과 50
〈표 5-1〉 변수들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52
〈표 5-2〉 변수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1
〈그림 2-1〉 프랜차이즈 개념도 20
〈그림 2-2〉 가맹본부의 역할 기능 26
〈그림 3-1〉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