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 세계1등 공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가고 있는 인천국제공항에서의 외식프랜차이즈 이용시 브랜드 이미지 및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의 매개변수를 통하여 고객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3가지 중요한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해 볼 수 있었다.
첫째, 브랜드 이미지,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및 고객구매행동은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마케팅 등의 전략 개발시 모든 요소에 투자를 하는 것 보다는 이들요소 간에 좀 더 면밀한 상관관계연구를 통하여 제한된 자원을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과적으로 자원 분배를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 및 서비스 품질 모두 고객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이미지의 하위 수준인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 및 기능적 이미지 모두 고객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서비스 품질의 하위 수준인 유형성, 확신성, 신뢰성, 반응성 및 공감성 모두 고객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정적인 (+)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 및 서비스 품질이 고객구매행동에 정적인 (+)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있어 고객만족은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는 브랜드 이미지 및 서비스 품질이 중간의 매개변수를 거치지 않고 고객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한편, 고객만족이라는 매개변수를 통하여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추후 고객구매행동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고객만족 자체에 바로 집중하여 주어진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잠정적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