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1.1. 연구의 배경 10
1.1.2.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3
1.2.1. 연구의 방법 13
1.2.2.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외식프랜차이즈 개념 및 현황 16
2.1.1. 외식프랜차이즈 개념 16
2.1.2. 인천국제공항 외식프랜차이즈 현황 19
2.1.3. 인천국제공항 외식 프랜차이즈 전망 23
2.2. 브랜드 이미지 26
2.2.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26
2.2.2.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 28
2.2.3. 브랜드 이미지의 측정방법 30
2.3. 서비스 품질 32
2.3.1. 서비스 품질의 개념 32
2.3.2. 서비스 품질의 특성 34
2.4. 고객 만족 38
2.4.1. 고객만족의 정의 38
2.4.2. 고객 만족의 측정방법 40
2.5. 구매 행동 42
2.5.1. 소비자 구매행동의 정의 42
2.5.2. 소비자 구매행동의 특성 43
2.5.3. 소비자 구매의사의 결정과정 45
제3장 연구 방법 49
3.1. 연구모형 49
3.2. 연구 가설의 설정 50
3.3. 조사 대상 및 방법 51
3.4. 설문지 구성 52
3.5. 자료 분석 방법 53
제4장 실증 분석의 결과 54
4.1. 자료분석 결과 및 해석 54
4.1.1. 인구 통계학적 분석 54
4.1.2. 신뢰도 분석 56
4.1.3. 타당성 분석 58
4.2. 연구 가설 검증 61
4.2.1.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61
제5장 결론 73
5.1. 연구의 요약 73
5.2. 연구의 시사점 75
5.3. 인천국제공항 외식프랜차이즈 발전을 위한 제언 77
5.3.1. 효율적 마케팅 전략 77
5.3.2. 구매장과 신규매장의 통합·균형적 발전 82
5.4. 연구의 한계 89
참고문헌 90
부록 97
국문초록 102
ABSTRACT 104
〈표 2-1〉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의 18
〈표 2-2〉 인천국제공항 식음료 매출 실적(위치별) 19
〈표 2-3〉 인천국제공항 식음료 매출 실적(연도별) 20
〈표 2-4〉 인천국제공항 식음료 매출 실적(상세업종별) 20
〈표 2-5〉 인천국제공항 시설별 이용현황 1 22
〈표 2-6〉 인천국제공항 시설별 이용현황 2 22
〈표 2-7〉 '17년 제2여객터미널 식음료 매장 계획 25
〈표 2-8〉 서비스 품질 10가지 결정요인 35
〈표 2-9〉 서비스 품질 5가지 구성요인 36
〈표 3-1〉 설문 항목의 구성 52
〈표 4-1〉 응답자 인구통계학적특성 54
〈표 4-2〉 신뢰도 분석 57
〈표 4-3〉 브랜드 이미지 요인분석 59
〈표 4-4〉 서비스 품질 요인분석 60
〈표 4-5〉 관련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62
〈표 4-6〉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7〉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64
〈표 4-8〉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4-9〉 서비스품질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0〉 고객만족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1〉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 검증의 조건 68
〈표 4-12〉 브랜드 인지도가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만족도... 69
〈표 4-13〉 서비스품질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만족도... 71
〈표 5-1〉 타 국가 환승공항에서 긍정적인 환승시설(서비스) 83
〈표 5-2〉 인천국제공항 환승시설 만족도 8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 모형 49
〈그림 5-1〉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대기인원 실시간 정보 78
〈그림 5-2〉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시간대별 예상 정보 78
〈그림 5-3〉 인천국제공항 실시간 주차장 정보 79
〈그림 5-4〉 전자 메뉴판 예시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