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후 3년 넘기지 못하는 기업들이 40% 넘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창업 생태계 한 방편으로 창업 및 초기기업들간의 다양한 협업, 네트워크, 정보공유 등이 가능한 코워킹스페이스 활성화 되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 및 민간형태로 확대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공유 창업 공간인 코워킹스페이스 특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다. 또한 입주 기업의 기업가 특성이 협업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초기 기업들의 안정적 발전에 필요한 요소를 발견하고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으로 코워킹스페이스 특성이 (지식공유, 네트워크 신뢰 및 빈도) 협업성과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측정하였으며, 또한 기업가 특성(비전, 기회인식능력 및 사회적 적응력)이 협업 성과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워킹스페이스 특성에서 지식공유는 협업성과 및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창업 및 초기 기업들이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업종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지식공유가 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중요하다.
둘째, 사회적 네트워크 중요성은 코워킹 공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창업 및 초기기업 위한 생태계 조성에는 공공 기관, 투자자 등 지원기관과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코워킹스페이스에서 기업가 특성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한 특성 중에서 기회인지능력 및 사회적 적응력이 협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진행되지 않은 코워킹스페이스 특성과 협업 및 기업성과와의 관계성을 확인하였으며, 협업성과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는 기회인지능력, 사회적 적응력, 비전 등 기업가 특성 요소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