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혹은 도시는 산업 및 시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하면서 성장, 발전하고 있다. 지역 및 도시의 변화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내고, 이는 지역 및 도시의 발전을 꾀하는 원동력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지역 및 도시의 발전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의 다양한 측면에서 성과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 들어 지역의 새로운 트렌드로 프리마켓이 자리 잡고 있는데,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공간의 개념을 넘어 소통 가능한 문화 복합적 공간으로 인지되고 있다. 이는 지역의 관광객을 유치시키거나 지역에 대한 새로운 이슈를 만들어 내는 등의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프리마켓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미미한 상황이며, 대다수 연구의 경우 사례분석을 통해 프리마켓의 발전 방향성을 논의하고 있는 정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리마켓의 지속적인 성장 및 프리마켓을 통한 지역 발전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프리마켓의 서비스 품질이 지역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지역 이미지가 지역 발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프리마켓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요인은 선행연구를 통해 편의적 품질, 제품 품질, 이용 품질, 인적 품질, 물리적 품질로 추출하였으며 지역 이미지 요인과 더불어 지역 관광 성과, 지역 경제 성과를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자료 수집은 약 16일 간의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232개의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 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가설 검정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 품질 중 제품 품질, 이용 품질, 인적 품질이 지역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편의 품질과 물리적 품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프리마켓의 기본적인 특성으로 인해 지역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이미지는 지역의 관광 성과 및 경제 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 관광 성과는 지역 경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성장한 도시형 마켓인 프리마켓이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주요 영향 요인임을 인지하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프리마켓의 서비스 품질과 지역 이미지, 성과 간 관계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즉, 프리마켓의 품질이 지역 이미지 및 지역 발전 성과에 일정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 관리에 힘써야 함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프리마켓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프리마켓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지역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