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프리마켓과 플리마켓 12
1.1. 플리마켓(flea market) 12
1.2. 프리마켓(Free Market) 13
2. 서비스 품질 18
2.1. 서비스 품질의 개념 및 정의 18
2.2.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 20
2.3. 프리마켓의 서비스 품질 26
3. 지역 이미지와 지역 발전 27
3.1. 지역 이미지 27
3.2. 지역 발전성과 28
3.3. 선행 연구 사례 요약(남산 서울타워 프리마켓) 30
III. 연구모형 및 가설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 가설 33
3. 변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36
3.1. 독립변수 36
3.2. 매개변수 38
3.3. 종속변수 39
4. 연구 방법 40
4.1. 표본설계 40
4.2. 분석방법 40
IV. 연구 결과 41
1.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41
2. 변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3
2.1. 탐색적 요인분석 분석 결과 43
2.2. 신뢰도 분석 결과 46
2.3.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46
2.4. 확인적 요인분석 분석 결과 47
3. 가설검정 결과 50
3.1. 구조모델과 적합도 검정 50
3.2. 가설검정 결과 51
4. 연구 가설 검정 결과 요약 54
V. 결론 55
1. 연구 결과 요약 55
2. 연구의 시사점 57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60
참고문헌 62
국문초록 67
ABSTRACT 69
〈표 1〉 서비스의 특성 18
〈표 2〉 SERVQUAL의 5가지 차원 21
〈표 3〉 SERVQUAL 모형의 국내외 선행연구 22
〈표 4〉 RSQS의 특성 25
〈표 5〉 선행연구 30
〈표 6〉 독립변수 측정항목 37
〈표 7〉 매개변수 측정항목 38
〈표 8〉 종속변수 측정항목 39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및 연령) 41
〈표 10〉 프리마켓 이용 특성 42
〈표 11〉 KMO-Bartlett 구형성 검정 결과 43
〈표 1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5
〈표 13〉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 14〉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47
〈표 15〉 적합도 지수 판단기준 47
〈표 16〉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지수 48
〈표 1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18〉 구조모델에 대한 적합도 지수 결과 50
〈표 19〉 서비스 품질과 지역 이미지에 대한 가설 검정 결과 52
〈표 20〉 지역이미지와 지역 관광성과 및 경제성과에 대한 가설 검정 결과 53
〈표 21〉 가설 검정 결과 54
[그림 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