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3절 논문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한류태도 13
1. 한류의 정의 13
2. 태도의 개념 16
3. 한류에 대한 선행연구 18
4. 한류의 발전단계 및 확산단계 20
5. 한류와 구매의도와의 관계 23
제2절 국가 이미지 25
1. 국가 이미지의 개념 25
2. 국가이미지의 구성요인 29
3. 국가이미지의 형성 과정 33
4. 국가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34
제3절 기업이미지 35
1. 기업이미지의 개념 35
2. 기업이미지 구성요인 및 중요성 38
3. 기업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40
제4절 제품 구매의도 41
1. 제품 구매의도의 개념 41
2. 제품 구매의도의 중요성 45
3. 제품 구매의사의 결정과정 46
4. 제품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9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54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의 설정 54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5
1. 한류태도와 제품 구매의도 55
2. 한류태도와 기업이미지 55
3. 기업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 56
4. 기업의 이미지의 매개역할 57
5. 국가이미지의 조절역할 58
제4장 연구방법 60
제1절 연구자료 60
제2절 변수의 측정 62
1. 한류태도 62
2. 국가이미지 62
3. 기업이미지 63
4. 제품 구매의도 63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4
제5장 분석결과 66
제1절 기초통계 66
제2절 가설의 검증 67
제6장 논의 및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71
참고문헌 73
부록 87
국문초록 113
ABSTRACT 114
〈표 2-1〉 한류에 대한 연구 20
〈표 2-2〉 한류의 확산에 따른 발전 현상 21
〈표 2-3〉 한류의 발전 단계 21
〈표 2-4〉 한류의 발전 과정 22
〈표 2-5〉 한류 평가 기준 23
〈표 2-6〉 국가이미지 정의에 대한 연구 내용 29
〈표 2-7〉 국가이미지 구성요소 32
〈표 2-8〉 기업이미지에 대한 정의 37
〈표 2-9〉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인 39
〈표 2-10〉 구매의도 정의 45
〈표 2-11〉 한류와 구매의도간의 관계 5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4-2〉 변수들에 대한 요인 및 신뢰도 분석결과 65
〈표 5-1〉 변수들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66
〈표 5-2〉 구매의도에 대한 희귀분석 결과 68
〈표 5-3〉 기업이미지에 대한 희귀분석 결과 69
〈그림 2-1〉 유정의 연구모형(2005) 24
〈그림 2-2〉 배정민(2010) 연구모형 24
〈그림 2-3〉 5단계 구매과정 모델 46
〈그림 2-4〉 에르덴치맥(2014)의 연구모형 50
〈그림 2-5〉 국가이미지및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간의 관계 50
〈그림 3-1〉 연구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