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5
제1장 서론 10
제2장 본론 12
1. 미디어아트에 대한 인식 및 선행 연구 현황 : 커뮤니케이션과 테크놀로지 12
2. 미술과 매체의 관계 18
1) 예술의 변화와 매체 18
2) 매체로 인한 미술 표현의 확장 27
3. 현실세계와 인간을 '영매'하는 미디어아트 33
1) 미술의 지지체로서의 매체와 재귀성 33
2) 미디어아트를 위한 미디어의 재이해 : 미디어와 이미지의 '영매' 기능 35
3) 미디어와 인간의 감각지각 및 인식의 관계 42
4) 미디어아트의 '영매' 사례 분석 47
제3장 결론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4
〈표 1〉 가상현실과 현실세계에 대한 개념 정리 49
[도판 1] 앤디워홀, 〈브릴로 박스〉 18
[도판 2] 파블로 피카소, 〈등나무 의자가 있는 정물〉 20
[도판 3] 마르셀 뒤샹, 〈샘〉 20
[도판 4] 마르셀 뒤샹, 〈수염난 모나리자〉 26
[도판 5] 만 레이, 〈레이요그래피〉 26
[도판 6] 마르셀 뒤샹, 〈계단을 내려가는 나부 No.2〉 28
[도판 7] 자코모 발라, 〈줄에 매인 개의 움직임〉 28
[도판 8] 움베르토 보치오니, 〈공간 속에서의 연속적인 단일형태들〉 28
[도판 9] 마르셀 뒤샹, 〈자전거 바퀴〉, 1913 30
[도판 10] 나움 가보, 〈키네틱구축물-정상파〉, 1920 30
[도판 11] 테오도르 제리코, 〈엡솜 더비 경마장〉 44
[도판 12] 에드워드 머이브리지, 〈무제〉, Sequence photographs of the trot and gallop, 1878 44
[도판 13] 비비드 시드니 2016 행사 전경 51
[도판 14] 팀랩, 〈크리스탈 유니버스〉, Interactive Installation of Light Sculpture, LED, Sound, 2015 54
[도판 15] 팀랩, 〈경계 없는 군접〉, Interactive Digital Installation, 2015 54
[도판 16] 제프리 쇼, 〈읽을 수 있는 도시〉, 1989-1991 55
[도판 17] 팀랩, 〈스케치 아쿠아리움〉, Interactive Digital Installation, Sound, 2013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