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II. 본론 15
1. 한국과 중국의 도깨비 비교 16
1) 한국의 도깨비 16
2) 한국에만 있는 사물 도깨비 20
3) 중국의 도깨비 22
4) 한국과 중국의 도깨비의 비교 25
2. 도깨비를 이용한 디자인 및 콘텐츠 사례 26
1) 한글 도깨비 두두리 26
2) 꼬비꼬비 28
3. 작품 연구 31
1) 주제 연구 31
2) 작품 전개 32
III.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표1] 사물형 도깨비의 형태별 분류 21
[그림 1] 짐승얼굴무늬수막새(도깨비얼굴수막새, 용무늬수막새, 괴수무늬수막새) 19
[그림 2] 귀면무늬암막새 19
[그림 3] 청동귀면화로 20
[그림 4] 〈시옷〉, 한글도깨비 27
[그림 5] 〈이응〉, 한글 도깨비 27
[그림 6] 〈미음〉, 한글 도깨비 27
[그림 7] 〈기역〉, 한글도깨비 27
[그림 8] 서울국제유아교육전 참가사진, 한글도깨비, 2016 28
[그림 9] 여러 도깨비들 30
[그림 10] 꼬비와 옥반지 30
[그림 11] 깨막이와 꼬비, 깨동이 그리고 쥐방울 도깨비 30
[그림 12] 깨막이와 깨동이, 꼬비 30
[그림 13] 망태 할아범 30
[그림 14] 화분 스케치 33
[그림 15] 〈산봉우리 화분〉 제작과정 정측면 34
[그림 16] 〈산봉우리 화분〉 제작과정2 측면 34
[그림 17] 〈산책 할아범 화분〉 제작과정 정면 34
[그림 18] 〈산책 할아범 화분〉 제작과정2 측면 34
[그림 19] 〈두더지 화분〉 제작과정 정측면 35
[그림 20] 〈두더지 화분〉 제작과정2 측면 35
[그림 21] 〈작은 화분〉 제작과정 정측면 35
[그림 22] 〈작은 화분〉 제작과정2 정측면 35
[그림 23] 박미현, 〈산봉우리 화분〉. 2017 정면 36
[그림 24] 박미현, 〈산봉우리 화분〉. 2017 측면 36
[그림 25] 박미현, 〈산봉우리 화분〉. 2017. 정측면 37
[그림 26] 박미현, 〈산책 할아범 화분〉. 2017. 정면 37
[그림 27] 박미현, 〈산책 할아범 화분〉. 2017. 측면 38
[그림 28] 박미현, 〈산책 할아범 화분〉. 2017. 정측면 38
[그림 29] 박미현, 〈두더지 화분〉. 2017 정면 39
[그림 30] 박미현, 〈두더지 화분〉. 2017. 측면 39
[그림 31] 박미현, 〈두더지 화분〉. 2017. 정측면 40
[그림 32] 박미현. 〈작은 화분〉.2017. 정면 40
[그림 33] 박미현. 〈작은 화분〉.2017. 측면 41
[그림 34] 화분 스케치 42
[그림 35] 〈봄 언덕 화병〉 제작과정 43
[그림 36] 〈소풍 화병〉 제작과정 43
[그림 37] 박미현, 〈봄 언덕 화병〉. 2017 43
[그림 38] 박미현, 〈소풍 화병〉. 2017 44
[그림 39] 구름 할아범 주전자, 컵 스케치 45
[그림 40] 영감 주전자, 컵 스케치 45
[그림 41] 〈구름 할아범 주전자〉, 〈구름 컵〉 제작과정 46
[그림 42] 〈영감 주전자〉, 〈영감 컵〉 제작과정 46
[그림 43] 박미현, 〈구름 할아범 주전자, 컵 세트〉 2017 청자토 결과물 47
[그림 44] 박미현, 〈구름 할아범 주전자, 컵 세트〉. 2017 47
[그림 45] 박미현, 〈영감 주전자, 컵 세트〉. 2017 48
[그림 46] 정자관(程子冠) 49
[그림 47] 촛대 스케치 50
[그림 48] 〈포옹 촛대〉 제작과정 51
[그림 49] 박미현, 〈포옹 촛대〉. 2017 51
[그림 50] 박미현, 〈포옹 촛대〉. 2017. 측면 52
[그림 51] 풍경 스케치 53
[그림 52] 〈싸리 빗자루 풍경〉과 〈사발 도깨비 풍경〉 제작과정 54
[그림 53] 박미현, 〈사발 도깨비 풍경〉과 〈싸리 빗자루 도깨비 풍경〉....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