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배경 및 목적 9
1.2. 연구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2.1. 공유경제 12
2.1.1. 공유경제 12
2.1.2. 공유경제 비즈니스 17
2.1.3. 공유경제 비즈니스 시사점 23
2.2. 문화예술과 공유경제 27
2.2.1. 문화예술 공유경제 필요성 27
2.2.2. 문화예술 공유경제 비즈니스 사례 유형 29
제3장 유형별 사례 분석 35
3.1. 사례 분석 35
3.1.1. 제품 서비스형 35
3.1.2. 물물교환형 40
3.1.3. 협력적 커뮤니티형 46
제4장 활성화 방안 50
제5장 결론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7
〈표 2-1〉 공유경제의 주요 유형 21
〈표 2-2〉 국내 공유단체 및 공유기업 22
〈표 2-3〉 공유경제가 넘어야할 과제 24
〈표 2-4〉 문화예술 공유경제 비즈니스 유형별 사례 34
[그림 1-1] 연구의 구성 11
[그림 2-1] 공유경제의 개념 14
[그림 2-2] 공유경제의 정의 14
[그림 2-3] 한눈으로 보는 4차 산업 혁명의 정의 16
[그림 2-4] 공유경제의 범위 정립 18
[그림 2-5] 공유경제(협력적 소비)의 종류 19
[그림 2-6] 공유경제 산업의 성장 예상 25
[그림 2-7] 공유경제 인식 조사 결과 27
[그림 2-8] 국내 문화스타트업 증가 추이 29
[그림 2-9] 전 세계 코워킹 스페이스의 증가추이 32
[그림 3-1] 터닝아트 비즈니스 모델 36
[그림 3-2] 오픈갤러리 서비스 소개 37
[그림 3-3] 르 상카트르 104 엠마우스 데피 상점 기부방법 43
[그림 3-4] 소다 미술관 개관 전후, 마스 플리마켓 44
[그림 3-5] 더 팩토리 베를린 전경 47
[그림 3-6]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워크 사이클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