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기업가정신의 배경과 유형 14
1. 기업가정신의 정의 14
2. 기업가정신의 유형 17
제2절 예술 분야에서의 기업가 정신의 정의와 유형 19
1. 예술 분야에서의 기업가 정신의 정의 19
2. 예술 분야의 기업가 정신의 유형 24
제3장 연구 분석 27
제1절 연구방법 27
1. 분석틀 설정 27
2. 설정 결과 41
3. 설문 참여자 선정 43
4. 설문지 질문 구성 44
제2절 설문 결과 분석 46
1. 설문 조사 결과 46
2. 결과 분석 57
3. 제언 및 시사점 62
제4장 결론 64
제1절 결과 요약 64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5
참고문헌 66
부록 70
[표 1] 연구흐름도 13
[표 2]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의 정의 15
[표 3] 기업가정신 연구흐름의 변화 17
[표 4] 젊은 시절 슘페터에 따른 기업가와 예술가의 비교 21
[표 5] 예술기업가의 정의 23
[표 6] 예술기업가정신 요소 분류 24
[표 7] 예술 분야에서의 기업가정신 3가지 유형 26
[표 8] 분석틀 설정의 결과 42
[표 9] 설문 참여자 선정 43
[표 10] 예술분야의 개인적 기업가정신 분류 44
[표 11] 주변에 대한 관심도 47
[표 12] 관심 주체 분석도 47
[표 13] 창의성에 대한 열등의식 49
[표 14] 모방행위기반 창조활동의 유무 50
[표 15] 본인 작품에 대한 자신감 51
[표 16] 평가의 두려움 52
[표 17] 혁신을 위한 노력 53
[표 18] 열정의 척도 54
[표 19] 자기파악 정도 55
[표 20] 시장이해도 56
〈그림 1〉 Breathing in Breathing Out, 1977 30
〈그림 2〉 Rhythm 0, 1974 30
〈그림 3〉 The Last Supper, 1495-1497 31
〈그림 4〉 Les Demoiselles d'Avignon(1907) 32
〈그림 5〉 벌거벗은 마하(1800-1803년 경) 34
〈그림 6〉 Sunflower Seeds, 2010 35
〈그림 7〉 Andy Warhol and His Muse: The... 37
〈그림 8〉 Blaze, 1964 38
〈그림 9〉 From Dalí's Moustache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