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2
2. 이론적 배경 14
2.1. 대중문화, 예술, 매스미디어 14
2.1.1. 대중문화의 정의 및 특성 14
2.1.2.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간의 연결성 16
2.2. 대중문화의 오마주 표현 17
2.2.1. 오마주에 대한 이해 17
2.2.2. 대중문화 속 오마주 20
3. 선행 연구 23
3.1. 영화에서의 회화 작품 오마주에 관한 연구 23
3.2. 광고에서의 회화 이미지 활용에 관한 연구 24
3.3. 패션사진에서의 회화 이미지 활용에 관한 연구 27
4. 심층 분석 29
4.1. 에드워드 호퍼 회화 분석 29
4.1.1. 화가 에드워드 호퍼의 생애 29
4.1.2. 에드워드 호퍼 회화의 특성 33
4.2. 대중문화의 에드워드 호퍼 회화 활용 35
4.2.1. 영화에서의 에드워드 호퍼 회화 37
4.2.2. 광고에서의 에드워드 호퍼 회화 40
4.2.3. 패션사진에서의 에드워드 호퍼 회화 45
4.2.4. 기타 장르에서의 에드워드 호퍼 회화 46
4.3. 대중문화의 에드워드 호퍼 회화 오마주 유형 분석 53
4.4. 연구의 결과 55
5. 결론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4
[표1] 대중문화의 에드워드 호퍼 작품 오마주 주요 사례 36
[표2] 오마주 정도에 따른 유형 구분 53
[도판1] 에드워드 호퍼 회화 오마주 사례 19
[도판2] 에드워드 호퍼 회화 패러디 사례 19
[도판3] 영화 장면과 오마주된 에드워드 호퍼 회화 비교 37
[도판4] 광고 장면과 오마주된 에드워드 호퍼 회화 비교 41
[도판5] 패션사진과 오마주된 에드워드 호퍼 회화 비교 45
[도판6]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오마주 장면과 에드워드 호퍼 회화 비교 48
[도판7] 70년대 쇼 오마주 장면과 에드워드 호퍼 회화 비교 49
[도판8] 장정영 뮤직비디오와 에드워드 호퍼 회화 비교 50
[도판9] 예술사진 장면과 오마주된 에드워드 호퍼 회화 비교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