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7
1. 연구 목적 및 의의 17
2. 연구 내용 및 방법 19
II. 기하학적 공간감의 이론적 배경 22
1. 사회학적 공간감: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23
1) 비재현 24
2) 뫼비우스의 순환 34
3) 불확정적 형태의 가변 38
4) 상상과 현실의 유토피아 43
2. 직선의 기하학적 공간: 피터 핼리 47
1) 비재현 48
2) 뫼비우스의 순환 55
3) 불확정 형태의 가변 56
4) 상상과 현실의 유토피아 59
3. 곡선의 기하학적 공간감: 토마스 헤더윅 62
1) 비재현 63
2) 뫼비우스의 순환 69
3) 불확정 형태의 가변 72
4) 상상과 현실의 유토피아 79
III. 패션디자인의 기하학적 공간감 83
1. 비재현 83
1) 인체의 왜곡 84
2) 구축적 형태 공간 88
2. 뫼비우스의 순환 92
1) 경험적 순환 93
2) 조형적 순환 94
3. 불확정 형태의 가변 97
1) 변환 97
2) 전환 99
4. 상상과 현실의 유토피아 100
1) 패션 퍼포먼스 100
2) 상호 작용을 통한 공간의 확장 103
IV. 작품 제작 및 해설 107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107
2. 작품 및 해설 110
1) 작품 I - 비재현 110
2) 작품 II - 비재현 119
3) 작품 III - 순환 125
4) 작품 IV - 순환 132
5) 작품 V - 불확정 형태의 가변 139
6) 작품 VI - 불확정 형태의 가변 146
7) 작품 VII - 상상과 소통의 유토피아 152
8) 작품 VIII - 상상과 소통의 유토피아 161
V. 결론 및 제언 169
참고문헌 173
ABSTRACT 179
〈표 1〉 시뮬라크르에 관한 사유의 변화 26
〈표 2〉 벨트라미 모형 32
〈표 3〉 쌍곡선 기하학 33
〈표 4〉 타원 기하학 33
〈표 5〉 보부르의 뫼비우스 순환 39
〈표 6〉 불확정 형태의 가변으로 나타나는 속도 40
〈표 7〉 유기적 연속성 구조 73
〈표 8〉 고진의 경계 공간 다이어그램 75
〈표 9〉 작품 계획표 109
〈그림 1〉 Boccioni, States of Mind: The Farewells, 1911 41
〈그림 2〉 Peter Halley, Prison with Conduit, 1981 50
〈그림 3〉 K. Malevich, black quadri lateral, 1914 52
〈그림 4〉 A. Reinhardt, Abstract Painting No. 5, 1962 52
〈그림 5〉 Peter Halley, Figuration, 1988 56
〈그림 6〉 Peter Halley, Two Cell with Circulating Conduits, 1985 56
〈그림 7〉 Peter Halley, Installation Collaborative Flow chart... 57
〈그림 8〉 Peter Halley, Intallation Museum Folkwang, 1998 59
〈그림 9〉 Thomas Heatherwick, UK Pavilion, 2010 64
〈그림 10〉 Thomas Heatherwick, paternoster vent, 2000 65
〈그림 11〉 Thomas Heatherwick, Bacu tea house, 2009 65
〈그림 12〉 Thomas Heatherwick, Southwark town hall, 2007 66
〈그림 13〉 Thomas Heatherwick, sheikh Zayed memorial, 2009 68
〈그림 14〉 Thomas Heatherwick, Zeitz MOCAA, 2011 68
〈그림 15〉 Thomas Heatherwick, Zeitz MOCAA, 2011 68
〈그림 16〉 Heatherwick, Spun Chair, 2009 71
〈그림 17〉 Thomas Heatherwick, Autumn Instrusion, 1997 72
〈그림 18〉 Thomas Heatherwick, Bombay sapphire distillery, 2010 76
〈그림 19〉 Thomas Heatherwick, Jiading Bridge, 2010 78
〈그림 20〉 Thomas Heatherwick, Large Span Rolling Bridge, 2002 78
〈그림 21〉 Thomas Heatherwick. Moganshan, 2018년 완공예정 81
〈그림 22〉 Thomas Hearherwick, Gorden Bridge night-time, 2013 81
〈그림 23〉 Thomas Heatherwick, Pier, 2018완공예정 82
〈그림 24〉 Rei Kawakubo, Lumps Collection S/S, 1997 84
〈그림 25〉 Rei Kawakubo, Lumps Collection S/S, 1997 84
〈그림 26〉 Rei Kawakubo, Lumps Collection S/S, 1997 84
〈그림 27〉 Rei Kawakubo, F/W, 2012 86
〈그림 28〉 Rei Kawakubo, F/W, 2012 86
〈그림 29〉 Viktor&Rolf, F/W, 2003 86
〈그림 30〉 Robert Wun, F/W, 2014 86
〈그림 31〉 Jacquemus, S/S 2015 87
〈그림 32〉 Pierr Cardin, S/S 2013 87
〈그림 33〉 Junya watanabe, S/S 2015 88
〈그림 34〉 Pierre Cardin, 1988 89
〈그림 35〉 Viktor&Rolf, S/S, 2010 90
〈그림 36〉 Viktor&Rolf, S/S, 2010 90
〈그림 37〉 Viktor&Rolf, S/S, 2010 90
〈그림 38〉 Valeska Vakentia Jasso Collado, Westminster graduate show, 2014 91
〈그림 39〉 Valeska Vakentia Jasso Collado, Westminster graduate show, 2014 91
〈그림 40〉 Atelier Kikala, 'The Future Awaits Us', F/W 2014 92
〈그림 41〉 Junya Watanabe, S/S 2000 93
〈그림 42〉 Dion Lee, 'Woolmark' S/S 2015 95
〈그림 43〉 Minett Shuen, 2014 95
〈그림 44〉 Jil sander, F/W, 2009 96
〈그림 45〉 Jil sander, F/W, 2009 96
〈그림 46〉 Jil sander, F/W, 2009 96
〈그림 47〉 Hussein Chalayan, 'Before Minus Now', S/S 2000 98
〈그림 48〉 Hussein Chalayan, S/S 2007 98
〈그림 49〉 Hussein Chalayan, S/S 2007 98
〈그림 50〉 Hussein Chalayan, S/S 2007 98
〈그림 51〉 Yohji Yamamoto, S/S 1999 99
〈그림 52〉 Yohji Yamamoto, S/S 1999 99
〈그림 53〉 Yohji Yamamoto, S/S 1999 99
〈그림 54〉 Pablo Picasso, 'Parade', 1917 101
〈그림 55〉 Rei Kawakubo & Merce Cunningham, 1997 101
〈그림 56〉 Issey Miyake, F/W 2011 102
〈그림 57〉 Issey Miyake, F/W 2011 102
〈그림 58〉 Issey Miyake, F/W 2011 103
〈그림 59〉 Issey Miyake, F/W 2011 103
〈그림 60〉 Hussein Chalayan, F/W, 2000 104
〈그림 61〉 Hussein Chalayan, F/W, 2000 104
〈그림 62〉 Hussein Chalayan, F/W, 2000 104
〈그림 63〉 Hussein Chalayan, F/W, 2000 104
〈그림 64〉 Hussein Chalayan, F/W, 2000 104
〈그림 65〉 Hussein Chalayan, F/W, 2000 104
〈그림 66〉 Viktor & Rolf, F/W, 2015 105
〈그림 67〉 Viktor & Rolf, F/W, 2015 105
〈그림 68〉 Viktor & Rolf, F/W, 2015 105
〈그림 69〉 작품 I 모티프 회화... 112
〈그림 70〉 작품 I 이미지 배경 113
〈그림 71〉 작품 I 모델착장 전면 114
〈그림 72〉 작품 I 모델착장 후면 115
〈그림 73〉 작품 I 모델착장 측면 116
〈그림 74〉 작품 I 리버시블이 가능한 비재현 117
〈그림 75〉 작품 I 평면, 입체 도식화 118
〈그림 76〉 작품 II 이미지 배경 120
〈그림 77〉 작품 II 모델착장 전면 121
〈그림 78〉 작품 II 모델착장 후면 122
〈그림 79〉 작품 II 모델착장 측면 123
〈그림 80〉 작품 II 평면, 입체 도식화 124
〈그림 81〉 작품 III 모티프 회화... 126
〈그림 82〉 작품 III 이미지 배경 127
〈그림 83〉 작품 III 모델착장 전면 128
〈그림 84〉 작품 III 모델착장 후면 129
〈그림 85〉 작품 III 모델착장 측면 130
〈그림 86〉 작품 III 평면, 입체 도식화 131
〈그림 87〉 작품 IV 모티프 회화... 133
〈그림 88〉 작품 IV 이미지 배경 134
〈그림 89〉 작품 IV 모델착장 전면 135
〈그림 90〉 작품 IV 모델착장 후면 136
〈그림 91〉 작품 IV 모델착장 측면 137
〈그림 92〉 작품 IV 평면, 입체 도식화 138
〈그림 93〉 작품 V 모티프 회화... 140
〈그림 94〉 작품 V 이미지 배경 141
〈그림 95〉 작품 V 모델착장 전면 142
〈그림 96〉 작품 V 모델착장 후면 143
〈그림 97〉 작품 V 아이템 전환의 가변성 144
〈그림 98〉 작품 V 입체 도식화 145
〈그림 99〉 작품 VI 이미지 배경 147
〈그림 100〉 작품 VI 모델착장 전면 148
〈그림 101〉 작품 VI 모델착장 후면 149
〈그림 102〉 작품 VI 모델착장 측면 150
〈그림 103〉 작품 VI 평면, 입체 도식화 151
〈그림 104〉 작품 VII 모티프 회화... 154
〈그림 105〉 작품 VII 이미지 배경 155
〈그림 106〉 작품 VII 이미지 배경을 떼어 의상으로 입는 과정 156
〈그림 107〉 작품 VII 모델착장 전면 157
〈그림 108〉 작품 VII 모델착장 후면 158
〈그림 109〉 작품 VII 모델착장 측면 159
〈그림 110〉 작품 VII 평면, 입체 도식화 160
〈그림 111〉 작품 VIII 모티프 회화... 162
〈그림 112〉 작품 VIII 모티브 이미지 배경 163
〈그림 113〉 작품 VIII 이미지 배경을 떼어 의상으로 입는 과정 164
〈그림 114〉 작품 VIII 모델착장 전면 165
〈그림 115〉 작품 VIII 모델착장 후면 166
〈그림 116〉 작품 VIII 모델착장 측면 167
〈그림 117〉 작품 VIII 평면, 입체 도식화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