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11
1.2. 연구의 목적 12
1.3. 연구내용 12
제2장 해싱시공의 현황 및 사례 14
2.1. 해상 시공의 현황 15
2.1.1. 가거대교 현장의 침매공법 15
2.1.2. 가덕대교 해상교각 현장타설말뚝 시공사례 18
2.1.3. 약액주입공법 21
2.2. 해상 시공측량 32
2.2.1. 해상 준설 및 매립 측량 자동화 기법 33
2.2.2. 해상 파일 항타측량 자동화 기법 34
2.3. 위성측량 37
2.3.1. GPS 측량 37
2.3.1. Total Station 측량 49
제3장 CJM 공법 시공을 위한 해상측량기술 적용 및 분석 51
3.1. 연구대상 지역 선정 51
3.1.1. 시공개요 및 지리적 특성 51
3.1.2. 시공상 문제점 52
3.2. 측량기술의 적용 59
3.2.1. 적용개요 59
3.2.2. 바지선 앵커설치 위치 측량 62
3.2.3. 조위표 분석 65
3.2.4. 조위 변화에 대응 하는 바지선 위치 측량 67
3.2.5. 조위 변화에 대응 하는 모르터 주입속도 관리 방법 69
3.3. 적용 결과 75
3.3.1. 적용결과 검증의 개요 75
3.3.2. 검증위치 76
3.3.3. 검증결과 77
제4장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4
표 2-1. S.I.G 공법 품질 시험 - (1) 31
표 2-2. S.I.G 공법 품질 시험 - (2) 32
표 2-3. GPS 오차요인 38
표 2-4. GPS측위 및 정밀도 39
표 2-5. 일반 RTK 와 VRS 비교 45
표 2-6. VRS-RTK 특징 47
표 2-7. TotalStation 각 정확도 거리 정밀도 50
표 3-1. 잭업바지선과 플로팅바지선의 장단점 53
표 3-2. 2013년 7월 24일 조위표 65
표 3-3. 모르터 주입량, 주입시간 계산 70
표 3-4. 단위시간의 해상인발속도 표 70
표 3-5. 확인보링 시방서 기준 79
표 3-6. 측량기술전후 회수율 80
그림 2-1. 침매공법의 개요도 (거가대교) 16
그림 2-2. Fast Track의 개념도 17
그림 2-3. RCD 공법 시공과정 - (1) 20
그림 2-4. RCD 공법 시공과정 - (2) 21
그림 2-5. 이수압에 의한 공동유지 23
그림 2-6. 이수막의 형성과정 24
그림 2-7. CGM 시공순서 24
그림 2-8. 몰탈 주입재 특성시험과 시공결과 확인시험 순서 26
그림 2-9. 주입시스템도 27
그림 2-10. 시공시 토립자의 이동방향 28
그림 2-11. S.I.G공법시공개요 30
그림 2-12. 해상 파일 항타측량 자동화 기법 순서도 36
그림 2-13. DGPS 시스템 원리 40
그림 2-14. 좌표차 방식의 DGPS 측량법 41
그림 2-15. 의사거리 보정 방식의 DGPS 측량법 41
그림 2-16. 우리나라의 LADGPS 서비스현황 43
그림 2-17. WADGPS 개념도 44
그림 2-18. VRS 개념도 47
그림 3-1. 안흥외항정비공사 조감도 51
그림 3-2. 잭업바지선이 CJM 공법에 적절하지 않은 이유에 관한 모식도 54
그림 3-3. 플로팅바지선 고정방법 55
그림 3-4. 플로팅 바지선 앵커 설치 방법 55
그림 3-5. 안흥항 2013년 7월 조위그래프 56
그림 3-6. 조위 변화 전(위), 조위 변화 후(아래) 56
그림 3-7. 조위상승시 모르터 주입속도에 미치는 영향 57
그림 3-8. 조위하강시 모르터 주입속도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 3-9. 바지선 위치이동 측량방법 모식도 60
그림 3-10. 해상인발속도 관리 측량 모식도 61
그림 3-11. 측량방법의 순서도 62
그림 3-12. 바지선 앵커설치 모식도 63
그림 3-13. GPS 로 바지선 좌표 취득 64
그림 3-14. 바지선 위치 이동 모식도 64
그림 3-15. 2013년 7월 24일 조위 그래프 66
그림 3-16. 조위 변화에 바지선 앵커케이블 조절량을 산출 하는 엑셀산식 67
그림 3-17. 조위 변화에 대응하는 바지선 앵커케이블 조절 모식도 68
그림 3-18. 바지선 위치확인 측량 사진 69
그림 3-19. 해상인발속도 적용 사진 73
그림 3-20. 조위 - 조위상승속도 - 해상인발속도 그래프 74
그림 3-21. 시료채취를 위한 보링 위치 75
그림 3-22. 검증위치 76
그림 3-23. DL-5.6 m ~ -12.5 m 시료 사진 77
그림 3-24. DL-12.5 m ~ -19.7 m 시료 사진 78
그림 3-25. DL-19.7 m ~ -23.8 m 시료 사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