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문제제기 12
제3절 연구목적 14
제4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공유경제 17
제2절 Airbnb (에어비앤비) 18
제3절 온라인 후기 신뢰도 19
1. 온라인 후기 19
2. 온라인 후기 신뢰도 19
3. 후기의 수 20
제4절 지각된 위험 21
1. 시간적 요소 22
2. 금전적 요소 22
3. 심리적 요소 22
제5절 태도 23
제6절 이용의도 24
제7절 범죄 인식 25
1. 관광 안전 인식 25
2. 범죄 인식 25
제8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27
1. 연구모형 27
2. 가설의 설정 28
제3장 연구방법 29
제1절 설문지 구성 29
제2절 자료 분석 방법 30
제4장 연구결과 32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제2절 Airbnb(에어비앤비) 온라인 숙박공유 플랫폼 이용실태 34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5
1. 온라인 후기 신뢰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6
2. 지각된 위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7
3. 태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8
4. 이용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9
5. 범죄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제4절 상관관계 분석 41
제5절 가설의 검증 43
1. 가설1의 검증 43
2. 가설2의 검증 44
3. 가설3의 검증 45
4. 가설4의 검증 46
5. 가설5의 검증 47
6. 가설6의 검증 48
제6절 가설검증 결과요약 54
제5장 결론 55
제1절 연구의 요약 5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61
참고문헌 62
부록 67
ABSTRACT 73
〈표 3-1〉 설문지 구성 29
〈표 3-2〉 실증조사 방법 30
〈표 3-3〉 실증분석 방법 30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4-2〉 Airbnb(에어비앤비) 온라인 숙박공유 플랫폼 이용실태 34
〈표 4-3〉 온라인 후기 신뢰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6
〈표 4-4〉 지각된 위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7
〈표 4-5〉 태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8
〈표 4-6〉 이용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9
〈표 4-7〉 범죄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표 4-8〉 상관관계 분석 42
〈표 4-9〉 온라인 후기 신뢰도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 43
〈표 4-10〉 지각된 위험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 4-11〉 태도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4-12〉 온라인 후기 신뢰도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4-13〉 지각된 위험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4-14〉 온라인 후기 신뢰도와 태도의 관계에서 범죄인식의 조절효과 49
〈표 4-15〉 지각된 위험과 태도의 관계에서 범죄인식의 조절효과 51
〈표 4-16〉 관광객의 태도와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범죄인식의 조절효과 53
〈표 4-17〉 가설검증 결과요약 54
〈그림 2-1〉 연구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