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0
I.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3절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싱글족 17
1. 싱글족의 개념 17
2. 싱글족의 발생 배경 18
3. 싱글족의 유형 및 특성 20
제2절 라이프스타일 25
1. 라이프스타일 개념 25
2. 라이프스타일 유형 28
3.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 31
제3절 공연예술 상품 35
1. 공연예술 산업 정의와 특성 35
2. 뮤지컬의 정의와 특성 38
3.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 41
제4절 태도 및 구매의도 46
1. 태도의 개념 46
2. 구매의도의 개념 48
제5절 라이프스타일, 태도, 구매의도 관계 48
1. 라이프스타일과 태도 48
2. 태도와 구매의도 49
III. 연구 설계 51
제1절 가설의 설정 51
제2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52
1. 연구대상 52
2. 자료수집 방법 52
3. 설문지 구성 52
4. 자료 분석방법 54
IV. 실증분석 56
제1절 표본의 특성 5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2. 공연예술상품 이용 형태 특성 58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1. 측정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2. 라이프스타일 군집분석 64
3.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70
제3절 연구가설 검증 및 결과분석 72
V. 결론 83
제1절 요약 83
제2절 시사점 및 의의 86
제3절 한계점 및 향후과제 89
참고문헌 90
설문지 구성 98
ABSTRACT 105
〈표 2-1〉 국내외 연구자별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 및 정의 27
〈표 2-2〉 라이프스타일 유형 30
〈표 2-3〉 라이프스타일 AIO 측정 변수 33
〈표 2-4〉 공연예술 상품의 특성 36
〈표 2-5〉 2015 뮤지컬 실태조사 43
〈표 2-6〉 국내 문화예술 공연 관람 현황 44
〈표 2-7〉 뮤지컬 관람 실태 조사 46
〈표 3-1〉 설문의 구성 54
〈표 4-1〉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4-2〉 공연예술 상품 이용 형태 특성 59
〈표 4-3〉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62
〈표 4-4〉 라이프스타일 군집분석 66
〈표 4-5〉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속성에 대한 교차분석 67
〈표 4-6〉 라이프스타일 문항별 신뢰도 분석 70
〈표 4-7〉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태도요인 분석 71
〈표 4-8〉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태도 73
〈표 4-9〉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 75
〈표 4-10〉 보수적 개인중심형의 태도요인 분석 76
〈표 4-11〉 보수적 개인중심형의 태도와 구매의도 상관관계 77
〈표 4-12〉 적극적 현실추구형의 태도요인 분석 77
〈표 4-13〉 적극적 현실추구형의 태도와 구매의도 상관관계 78
〈표 4-14〉 자기개발 중심형의 태도요인 분석 79
〈표 4-15〉 자기개발 중심형의 태도와 구매의도 상관관계 80
〈표 4-16〉 활동적 표현중심형의 태도 요인분석 81
〈표 4-17〉 활동적 표현중심형의 태도와 구매의도 상관관계 82
〈그림 2-1〉 문화예술 공연 관람 성별 빈도 현황 45
〈그림 2-2〉 연령별 문화예술 공연 관람 현황 45
〈그림 4-1〉 공연예술 상품 동행자 특성 60
〈그림 4-2〉 공연예술 상품 이용 빈도 특성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