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연구의 목적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범위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3. 연구 구성 17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중국 관광시장 개요 19
1. 중국 해외관광 현황 19
2. 방한 중국인 관광 동향 20
3. 사드 배치와 중국 관광객 25
제2절 빅데이터 및 빅데이터 분석 방법 29
1. 빅데이터 개요 29
2. 빅데이터 분석방법 33
제3절 관광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연구 36
제3장 연구방법 39
제1절 분석 대상 및 데이터 수집 39
1. 분석대상 39
2. 데이터 수집 39
제2절 분석 방법 및 절차 40
1. 텍스트 마이닝 40
2. 분석 키워드 선정 41
제4장 분석결과 45
제1절 한국 관광 목적지 데이터 분석 45
1. 검색 키워드: '한국 관광지' 45
2. 종합 논의 49
제2절 한국 여행 데이터 분석 50
1. 검색 키워드: '한국 여행' 50
2. 검색 키워드: '한국 맛집' 53
3. 검색 키워드: '한국 명소' 55
4. 종합 논의 58
제3절 사드 데이터 빈도 분석 59
1. 검색 키워드 : '한국 여행' 59
2. 검색 키워드 : '한국 맛집' 69
3. 검색 키워드 : '한국 명소' 70
4. 종합 논의 72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의 요약 7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7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2-1〉 세계 관광객 송출 현황 20
〈표2-2〉 목적 별 한국 입국 중국인 21
〈표2-3〉 한국 방문 목적 22
〈표2-4〉 한국 방문 선택시 고려 요인 22
〈표2-5〉 한국 여행 방문 권역 23
〈표2-6〉 한국 여행 중 좋았던 관광지 24
〈표2-7〉 2017년 월별 중국관광객 입국 인원 26
〈표2-8〉 빅데이터 3V 30
〈표2-9〉 한국 방문 여행정보 입수 경로 32
〈표2-10〉 빅데이터 기반 분석 방법 36
〈표2-11〉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 분야 국내 연구사례 38
〈표3-1〉 관광 목적지 데이터 분석 정보 41
〈표3-2〉 한국 관광공사 보고서와 바이두 빅데이터 결과 비교 42
〈표3-3〉 한국 여행 데이터 분석 정보 43
〈표3-4〉 사드 데이터 분석 정보 44
〈표4-1〉 '한국관광지' 연관검색어 상위 빈도 45
〈표4-2〉 '한국관광지' 연관검색어 중 목적지명 상위 빈도 47
〈표4-3〉 중국인 방문 권역 보고서와 빅데이터 결과 순위 비교 47
〈표4-4〉 선호 관광지명 조사와 빅데이터 결과 순위 비교 49
〈표4-5〉 '한국 여행' 연관 검색어 상위 빈도 51
〈표4-6〉 한국 방문 선택 시 고려 요인 52
〈표4-7〉 한국 방문시 선택요인과 빅데이터 결과의 유사키워드 53
〈표4-8〉 '한국 맛집' 연관 검색어 상위 빈도 54
〈표4-9〉 '한국 명소' 연관 검색어 상위 빈도 56
〈표4-10〉 '한국 여행' 연관 검색어 7-8월 상위 빈도 60
〈표4-11〉 '한국 여행' 연관 검색어 9-10월 상위 빈도 61
〈표4-12〉 '한국 여행' 연관 검색어 11-12월 상위 빈도 63
〈표4-13〉 '한국 여행' 연관 검색어 1-2월 상위 빈도 64
〈표4-14〉 중국인 관광객 수 전년 대비 성장률 65
〈표4-15〉 '한국 여행' 연관 검색어 3-4월 상위 빈도 66
〈표4-16〉 '사드' 연관 검색어 월 별 순위 및 빈도 68
〈표4-17〉 '한국 맛집' 연관 검색어 분석 70
〈표4-18〉 '한국 명소' 연관 검색어 분석 72
[그림1-1] 연구의 구성과 절차 18
[그림4-1] 바이두 지수의 '한국 여행'검색량 추이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