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지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11
제2절 연구 목적 15
제3절 연구 구성 16
제4절 연구 기여도 17
제2장 문헌고찰 18
제1절 여행박람회 18
제2절 구매 동기 요소 20
1. 구매 동기 개념 20
2. Pine & Gilmore 체험요소 22
3. 서비스품질요소 25
제3절 구매의도 28
1. 구매의도 개념 28
2. 체험요소와 행동(구매)의도간의 관계연구 30
3. 서비스품질 요소와 행동(구매)의도간의 관계연구 34
제4절 관여도 37
1. 관여도의 개념 및 중요성 37
2. 관여도 관련연구 39
제3장 연구 방법 4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1
1. 연구모형 41
2. 가설 설정 42
제2절 표본설정 및 자료수집 44
제3절 설문지 구성 45
1. 변수 선정 45
2. 측정 47
제4절 분석방법 49
제4장 분석 결과 50
제1절 표본 분석 50
1. 표본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50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1. 측정변수에 대한 타당성 검증 52
2.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57
제3절 측정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58
1.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58
2. 측정변수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59
제4절 가설 검증 61
1. 체험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1
2. 서비스품질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2
3. 체험요소와 서비스품질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분석 63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73
참고문헌 74
설문지 78
ABSTRACT 83
〈표 1-1〉 구매동기의 개념 21
〈표 1-2〉 서비스품질 개념 26
〈표 1-3〉 서비스품질요소 정의 27
〈표 2-1〉 구매의도 개념 29
〈표 2-2〉 체험요소와 행동(구매)의도의 영향관계 33
〈표 2-3〉 서비스품질과 행동(구매)의도의 영향관계 36
〈표 3-1〉 관여도 개념 38
〈표 4-1〉 구성개념별 조작적 정의와 관련연구 46
〈표 4-2〉 구성개념 측정척도 48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6-1〉 체험요소에 대한 타당성 분석 53
〈표 6-2〉 서비스품질요소에 대한 타당성 분석 54
〈표 6-3〉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55
〈표 6-4〉 관여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56
〈표 6-5〉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 검증 57
〈표 7-1〉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58
〈표 7-2〉 측정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59
〈표 8-1〉 체험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1
〈표 8-2〉 서비스품질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2
〈표 8-3〉 교육적 체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63
〈표 8-4〉 오락적 체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64
〈표 8-5〉 심미적 체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65
〈표 8-6〉 일탈적 체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66
〈표 8-7〉 상호작용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67
〈표 8-8〉 환경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68
〈표 8-9〉 결과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69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16
〈그림 2〉 Pine & Gilmore체험영역 23
〈그림 3〉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