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전통시장 16
1. 전통시장의 개념 및 기능 16
2. 전통시장의 현황 및 위기 17
3. 전통시장 지원사업 18
4. 전통시장 관련연구 20
제2절 추구편익 23
1. 추구편익의 개념 23
2. 추구편익 관련연구 25
3. 관광객 추구편익 요인의 측정 26
제3절 선택속성 29
1. 선택속성의 개념 29
2. 쇼핑장소 선택속성 30
3. 관광지 선택속성 32
4. 전통시장 선택속성 33
5. 전통시장 선택속성 요인의 측정 35
제4절 만족 38
1. 고객만족의 개념 38
2. 고객만족의 속성 및 이론적 모델 39
3. 관광객 만족 40
제3장 연구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2
1. 연구모형 설계 42
2. 가설의 설정 4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2. 설문지의 구성내용 49
제3절 연구대상 50
1. 조사대상지 : 전주남부시장 50
2. 조사설계 개요 51
3. 자료의 분석방법 51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자료의 분석 53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3
2.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6
제2절 가설검증 및 평가 59
1. 가설검증 59
2. 부가적인 분석 68
3. 실증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73
제5장 결론 및 제언 7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8
1. 연구결과의 요약 78
2. 시사점 및 제언 8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1
참고문헌 83
설문지 90
Abstract 93
〈표2-1〉 전통시장 현황 17
〈표2-2〉 연도별 전통시장 지원사업 예산현황 19
〈표2-3〉 전통시장 지원사업 20
〈표2-4〉 전통시장 관광 관련 선행연구 22
〈표2-5〉 관광객 추구편익 측정변수 28
〈표2-6〉 쇼핑장소 선택속성 관련 선행연구 31
〈표2-7〉 관광지 선택속성 관련 선행연구 33
〈표2-8〉 전통시장 선택속성 관련 선행연구 34
〈표2-9〉 전통시장 선택속성 측정변수 37
〈표2-10〉 만족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38
〈표3-1〉 설문지 구성 49
〈표3-2〉 설문조사 설계 51
〈표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4
〈표4-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58
〈표4-3〉 관광객 추구편익 요인이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0
〈표4-4〉 관광객 추구편익 요인이 이용편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1
〈표4-5〉 관광객 추구편익 요인이 상인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3
〈표4-6〉 관광객 추구편익 요인이 주요혜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4
〈표4-7〉 관광객 추구편익 요인이 관광매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5
〈표4-8〉 관광객 추구편익 요인이 관련정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6
〈표4-9〉 관광객 선택속성 요인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8
〈표4-10〉 관광객 연령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69
〈표4-11〉 관광객 결혼여부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71
〈표4-12〉 관광객 직업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72
〈표4-13〉 가설검증의 결과 73
〈그림3-1〉 연구모형 42